"쿠팡이츠 배달 주문 90% 줄었어요" 소상공인 '피눈물'
정보유출 사태에 주문 급감…소상공인 피해로
소공연 "피해 본격화…지원대책 세워야"
- 이민주 기자
(서울=뉴스1) 이민주 기자
"쿠팡 사태 이후에 주문 뚝 끊겼어요"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확산하면서 입점 소상공인들이 매출 감소를 호소하고 있다.
쿠팡 사용을 꺼리거나 아예 서비스를 탈퇴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입점 판매자들은 거래 감소가 장기화하지는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 사태 이후 온라인 자영업자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주문 감소를 호소하는 글이 잇따르고 있다.
한 소상공인은 "쿠팡 로켓이나 와우 판매자가 아닌 직접 판매자인데 그간 온라인 매출의 70%가 쿠팡에서 발생했다"며 "개인정보 유출 (사태) 여파로 주문이 40% 줄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타격이 크지만 판매자 입장에서도 피해가 크다"고 말했다.
그러자 다른 소상공인도 "나부터도 쿠팡에서 주문을 안 하고 있다. 매출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다"며 "매출의 90%가 쿠팡에서 발생하는데 (사태 이후 주문이) 뚝 끊겼다"며 "다른 쇼핑몰을 알아봐야겠다"고 했다.
쇼핑몰 운영자 커뮤니티에서도 "오늘 주문이 하나도 안 들어왔다", "매출이 80% 감소했다", "평소 같은 요일 대비 매출이 40% 줄었다"는 등의 글이 올라오고 있다.
쿠팡의 배달앱 쿠팡이츠를 통해 배달서비스를 하는 외식업 소상공인들의 호소도 이어지고 있다.
한 외식업자는 2일 "쿠팡이츠 주문이 갑자기 90% 줄어들었다"며 "쿠팡이츠 입점한 지 2년인데 이런 상황은 처음 겪어 본다. 마감까지 기다려봐야 하겠지만 느낌이 이상하다"고 전했다. 다음날에도 글을 올린 그는 "마감을 해보니 (매출이) 반토막이 났다"고 덧붙였다.
찜닭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한다는 한 업자는 "쿠팡 난리가 나고 나서 오늘(3일) 주문이 하나도 안 들어온다"며 "쿠팡이츠만 빼고 다른 배달앱을 통해서만 주문이 들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둘러싸고 '탈팡'(쿠팡 탈퇴) 등 보이콧 움직임이 확산하면서 쿠팡을 기반으로 전자 상거래를 하는 소상공인들의 타격도 현장에서 빠르게 감지되고 있다.
쿠팡에 따르면 입점 소상공인(파트너)은 2023년 기준 23만 명이다. 쿠팡 2025 임팩트 리포트에서는 쿠팡 입점 판매자 중 중소기업·소상공인 비중이 75%라고 밝혔다.
소상공인연합회 측으로도 이번 사태로 인해 매출 감소를 호소하는 민원이 다수 접수되고 있다.
류필선 소상공인연합회 전문위원은 "품목에 따라서 폭은 다르지만 (매출 감소가) 현실화하고 있고 이 때문에 소상공인들이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며 "입점 소상공인의 피해가 본격화하는 상황임을 감안해서 쿠팡이 진정성 있는 사과와 함께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대책을 하루빨리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쿠팡이 지난달 29일 밝힌 유출된 개인 정보 규모는 약 3370만 건이다.
minju@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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