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소송 나선 쿠팡 소비자들…"청문회 열자" 국민 청원도

"국회 과방위 차원서 유출 원인 등에 대해 공개 청문해야"
집단 소송 인터넷 카페 10여 곳…회원 수 점점 늘어

쿠팡 이용자의 개인정보 약 3370만 개 유출 사태로 피싱 등 2차 피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1일 대구의 한 쿠팡 이용자가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있다. 2025.12.1/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쿠팡에서 약 3370만 명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발생하면서 소비자들이 대규모 집단 소송 움직임을 보인다. 해당 사태의 책임을 묻기 위해 청문회를 열자는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국회전자청원에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차원에서 쿠팡에 대한 공개 청문회를 열어달라는 국민 청원 게시글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올해 6월 국민적 규모로 발생한 사태에 대해 △유출 원인 및 관리·감독 책임 △개인정보 보호관리체계의 전반적 허점 △유사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적 보강을 목적으로 공개 청문을 개최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단일 기업 내부의 보안 실패를 넘어, 단순한 개별 손해배상 청구가 아닌 국가와 입법기관이 나서야 할 공공적 사안"이라며 "쿠팡이 법이 요구하는 수준의 보안 체계(접근통제, 내부 권한관리, 서버 보안, 로그 감시 등)를 갖추었는지, 향후 대형 유출을 막기 위해 어떤 제도 개선이 필요한지 국회 차원에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유출 사실의 통지 및 이후 조치(정지, 비밀번호 변경, 2단계 인증 권고 등)가 적절했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며 "향후 동일하거나 유사한 플랫폼 사고 예방을 위해, 법령 강화 또는 감독 체계 보완이 필요한지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집단 소송 움직임도 일고 있다. 이날 현재 네이버에는 쿠팡을 상대로 한 집단소송 준비 카페가 10개 이상 개설됐다. 가장 규모가 큰 '쿠팡 해킹 피해자 집단소송 카페'의 회원 수는 오후 2시 기준 7만 7448명이다.

사진은 1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쿠팡 본사 모습. 2025.12.1/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 밖에 기타 쿠팡 집단소송 관련 카페들은 각 1만~ 7만 명가량의 회원 수를 확보하면서 규모가 계속 커지고 있다.

소비자뿐 아니라 쿠팡에 입점한 판매자나 사업자들도 해킹 피해로 인한 불안을 호소하며 소송에 동참하겠다고 나섰다.

한 판매자는 "고객 정보가 악용돼 클레임, 허위 반품 등이 늘거나 정산 계좌나 사업자 정보가 노출됐을까 걱정된다"고 참여 배경을 밝혔으며, 또 다른 사업자는 "사업자 정보나 가정배달 관련 비밀번호 등이 유출돼 사업에 악영향이 예상된다"고 했다.

소비자들 사이에선 쿠팡이 사과문을 발표하긴 했지만 구체적인 피해 방지 및 보상 방안을 내놓지 못하는 데 대한 불만이 나오고 있다.

이에 쿠팡은 경찰 조사가 진행 중이라 현재로선 피해 보상안을 확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경찰 조사를 거쳐 피해 규모와 피해자 등이 특정되어야 보상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지난달 30일 박대준 쿠팡 대표는 "지금 피해자 피해 범위와 유출된 내용을 명확하게 확정하는 게 일단 급하며 그다음으로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라며 "이런 부분들이 먼저 확정되고 나면 그다음에 피해에 대해서 합리적인 방안을 성실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쿠팡 측은 일부 소비자들이 고객센터를 통해 받은 "보상 처리가 어렵다"는 답변은 "프로토콜대로 답하지 않은 내용으로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ys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