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알파 쇼핑, T커머스 최초 '콜센터품질지수 명예의 전당' 올라

업계 유일·최초 10년 연속 최고점 및 우수기업 선정

KT알파 박승표 대표(오른쪽)가 한국표준협회 문동민 회장으로부터 인증패를 받은 모습. (KT알파 제공).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KT알파 쇼핑은 한국표준협회에서 주최하는 '2025년 콜센터품질지수'(KS-CQI) T커머스(데이터홈쇼핑) 부문에서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고 23일 밝혔다.

콜센터품질지수(KS-CQI, Korean Standard-Contact Quality Index)란 국내 콜센터 산업의 발전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한국표준협회가 매년 조사하여 발표하고 있는 품질 측정 지수다. 최우수 및 우수기업에 10회 이상 선정된 기업은 한국표준협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명예의 전당에 헌정된다.

KT알파 쇼핑은 고객 편의성과 상담사 인권 보호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업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다.

챗봇 등 AI 기술을 도입해 고객 상담 품질을 높이고 상담사들의 업무 효율성을 대폭 개선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지난 3월 도입한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는 24시간 응대가 가능한 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인권 보호를 위한 '상담사 보호 정책'을 강화하고, 심리적 스트레스 케어 프로그램과 내부 상담 핫라인 운영 등 건강한 상담 환경 조성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VOC(Voice of Customer, 고객의 소리) 분석 기반의 고객 불만 사항 모니터링과 실시간 피드백 체계를 통해 고객 요구를 빠르게 반영하고, SKILL-UP 프로그램, 유형별 평가 방식, 표준 매뉴얼 등 체계적인 교육 관리를 통하여 고품질 상담을 위한 전문성도 강화하고 있다.

박승표 KT알파 대표는 "콜센터품질지수 명예의 전당 입성은 고객의 신뢰와 상담사의 노력이 함께 이뤄낸 값진 결과"라며 "고객 중심 서비스 및 상담사 보호 정책을 바탕으로 더욱 건강한 상담 환경을 조성해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ys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