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릿고개 넘는 대형마트…당근 없는 규제·할인 압박만 능사일까

1~4분기 중 2Q 실적 3분의 1 수준…소비쿠폰 용처 제한으로 하반기 난망
규제 옥죄기 속 정부 지원 정책서 배제…직매입 구조에 할인처 부담까지

식음료 및 외식물가가 연이어 오르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식품·유통업계가 먹거리 물가 부담을 낮추기 위해 여름 휴가철에 대규모 할인 행사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와 편의점들은 소비자들이 주로 찾는 라면과 빵, 커피 등을 최대 50% 저렴하게 판매한다. 사진은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 라면 판매대에서 관계자가 진열하고 있는 모습. 2025.7.7/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서울=뉴스1) 김명신 기자 = 대형마트 업계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1년 중 가장 매출이 적은 보릿고개를 넘으면서 초저가 출혈 경쟁으로 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정부가 소비 진작을 위해 내놓은 민생지원 소비쿠폰 용처에서 제외된 가운데 할인 행사까지 떠안을 판이다.

유통산업발전법을 향한 정치권의 족쇄는 여전한 가운데 가격 할인에서는 '대형마트 선봉' 정책으로 2분기 이어 3분기 업황도 녹록잖을 것이란 시각이다.

9일 업계와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이마트의 2분기 영업이익은 319억 원, 롯데쇼핑(롯데마트 포함)의 경우 73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대형마트는 2분기가 비수기로, 실제로 이마트의 경우 지난해 3분기(1117억 원), 4분기(1124억 원), 올해 1분기(1593억 원)와 비교하면 최대 3분의 1 수준에 그친다.

올해는 불황 속 초저가 대응과 홈플러스 여파로 소폭 상승했지만 여전히 보릿고개다. 더욱 우려되는 점은 3분기 실적 타격이다.

초저가 출혈 경쟁으로 마진율 최소화와 제조사 할인 프로모션 비용 부담 등으로 실적 개선이 녹록지 않은 가운데 이번 새 정부의 소비 활성화 정책(소비쿠폰) 용처에서도 배제됐다. 여기에 최근 농림축산식품부가 식품사와 유통업체 협의를 통해 할인 행사 확대에 나서면서 대형마트가 '선봉'에 섰다.

업계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지난 4일 이마트, 농심 등 일부 식품·유통사와 할인 행사 지원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 업체는 자료 입장 취합 형태로 이뤄졌다.

제조사들은 정부의 물가 안정에 동참하기 위해 기존 할인 행사보다 판매 품목과 채널을 확대하기로 하면서 대형마트 할인 행사를 늘리기로 했다. 통상적으로 대형마트와 할인 마진율 부담은 50대 50 정도다.

제조사들은 대신 할당 관세, 수출 지원 등 혜택을 받는다. 반면 대형마트는 대상이 아니다.

제조사 입장에서도 할인 품목을 늘린다는 점에서는 비용 부담이 따른다. 보다 많은 채널에서 판매해 마진율을 끌어올려야 할 형편이지만 소비쿠폰 용처에서 제외된 대형마트의 공급량 증가는 출혈인 셈이다.

한 제조사 관계자는 "소비 촉진과 물가 안정에는 적극 공감하며 당연히 동참하는 것이 맞다. 그러나 소비쿠폰 용처가 아닌 곳에서의 품목 확대는 매출로 이어지길 기대하기 어렵다"면서 "원가가 정해진 제조사 입장에서 마진율을 포기한 품목이 늘어나는 부담이 있고, 대형마트 입장에선 낮은 가격의 제품을 확보해도 용처 제한으로 모객 감소가 우려돼 투자(직매입) 대비 출혈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에서 본 국민지원금사용처 사이트에 사용 가능 매장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활성화 되고 있다. 2021.9.7/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무엇보다 대형마트 입장에서는 정치권의 규제 옥죄기 속에서 소비쿠폰 용처 제외, 초저가 할인 선봉 등 '삼중고'다.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 지정 골자의 유통산업발전법은 올해 6월까지 개정안 발의가 이어지며 여전히 업계 의제가 되고 있다.

대형마트 측은 "2분기도 힘들었지만 3분기가 더 걱정이다. 지난 재난지원금에도 매출이 15~20% 빠진 곳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더 심각하게 매출 타격을 예상하고 있다"면서 "무엇보다 할인 품목 확보를 위해 직매입을 늘리는 등 노력했지만 소비쿠폰 사용도 안 되니 고객 발길이 이어질 지 걱정이다"라고 한숨을 지었다.

업계 관계자는 "이익을 포기한 할인 품목을 늘린다는 것은 제조사나 채널이나 유통 전반으로 부담이 증가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물가 안정이 시급한 만큼 모두가 적극적으로 동참하고자 하는 것"이라면서 "제조사는 정부 지원이 있지만 대형마트는 '할인 주체'로만 부각되고 있다. 소비쿠폰 기한 만에라도 의무휴업 자율 조정이나 일부 품목에 대한 사용 허용 등 조금은 완화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lila@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