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평 매장, 구미 관광명소로…'교촌1호점' 교촌통닭의 변신
새단장한 교촌치킨 1호점, 특화 메뉴 앞세워 리뉴얼 효과 톡톡
구미시와 인근 골목도 교촌1991로 재구성…성장 스토리 담아
- 배지윤 기자
(서울=뉴스1) 배지윤 기자
"절박함과 간절함이 있으면 꿈이 이루어진다. 그 꿈이 세상도 바꿀 수 있다." (교촌치킨 창업주 권원강 회장)
지난 19일 찾은 경북 구미시 송정동 교촌치킨 1호점. 입구에 비치된 책자 속에는 권원강 회장의 창업 철학이 담긴 문장이 눈에 띄었다. 이곳은 택시 기사로 생계를 이어가던 권 회장이 1991년 10평 남짓한 작은 공간에 '교촌통닭' 간판을 내걸고 문을 연 치킨집으로, 교촌치킨의 시작점이자 모태가 된 장소다.
강 회장은 창업 후 2년 동안 치킨 한 마리도 팔지 못하는 날이 있을 정도로 고전했지만 "최고의 치킨을 만들겠다"는 집념으로 끊임없이 연구개발에 매진했다. 그 결과 1999년에는 100호점, 2003년에는 1000호점 돌파에 성공하며 교촌치킨을 국내 대표 치킨 프랜차이즈로 성장시켰다.
구미시는 1호점의 상징성과 헤리티지를 'K-치킨의 고향'으로 스토리텔링 해 관광자원으로 육성하고 있다. 이를 기념해 구미 최초의 명예도로명인 '교촌1991로'를 부여했다. 지역 대표 브랜드의 가치를 인정하고 시민과 방문객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려는 시도다.
특히 리뉴얼된 1호점에서는 다른 매장에서는 볼 수 없는 1호점만의 특화 메뉴들이 호기심을 자극하기 충분했다. 시그니처 소스 3종과 양파튀김을 곁들인 '교촌구미플래터', 외부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 '시그니처 소스팩', 얇게 편 닭가슴살과 쌀을 함께 튀긴 '치룽지' 등이 대표적이다.
리뉴얼 이후 운영 성과도 뚜렷하다. 가맹점주의 협조 아래 이뤄진 리뉴얼 이후 교촌 1호점의 홀 이용 비중은 기존 60%에서 70%로 늘었다. 또 바쁜 날 저녁 시간대에는 테이블이 만석된 상태로 최대 7차례 회전할 만큼 활기를 띈다는 게 가맹점주의 설명이다. 본사 직영이 아닌 가맹 매장에서 이뤄낸 변화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교촌치킨과 구미시는 이러한 교촌통닭의 상징성을 바탕으로 인근 골목도 교촌1991로로 재구성했다. 구미 시외버스터미널에서 동아백화점까지 약 500m를 잇는 이 거리는 교촌의 탄생 배경과 성장 스토리를 테마로 꾸며져 많은 관광객이 이곳을 찾고 있다.
출발점인 시외버스터미널 인근에는 '웰컴존'이 설치돼 있었다. 커다란 구미 로고 조형물과 아트월이 어우러진 공간으로 거리 끝 동아백화점 앞에도 또 하나의 웰컴존이 마련돼 있었다. 입간판 형태로 구성된 구조물은 문화거리의 연속성을 자연스럽게 이어준다.
'교촌역사문화로드'에 들어서니 교촌 1호점의 상징인 프라이드 치킨 배달차가 눈에 띄었다. 실제 차량의 절반 크기로 재현된 이 배달차는 에어컨도 없이 배달을 다녔다는 권 회장의 집념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곁에는 초창기 치킨 박스도 전시돼 있어 그 시절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한다.
벽면에는 권 회장의 어록과 교촌통닭 초기 로고가 번갈아 등장하는 트라이비전도 설치돼 있었다. 또 한쪽 부스에 마련된 빈티지 전화기를 귀에 대면 '114 에피소드', '금성사 에피소드' 등 교촌의 성장사를 생생한 육성으로 들을 수 있었다.
이 밖에 달걀 모양의 버스정류장, 어르신들이 쉴 수 있는 '간장존'과 '레드존', 방치된 녹지를 정비한 '치맥공원' 등 실생활과 맞닿은 공간도 함께 조성해 기능성을 높였다.
임영환 교촌치킨 팀장은 "교촌치킨 1호점을 통해 구미시 관광사업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한다"며 "주민들도 이 거리를 다니고 외부에서 오신 분들도 추억을 만들고 거리 활성화가 되면 좋겠다는 마음을 담아냈다"고 말했다.
jiyounbae@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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