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인천공항 편의점 매출 102% ↑…"3년 연속 세 자릿수 성장"
매출 상승률을 기록한 품목 '안전상비의약품'
화장품, 소형가전류, 간편식사류 등도 높은 신장률 기록
- 윤수희 기자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CU는 엔데믹 후 여행 수요가 늘어나면서 올해 3월14일까지 인천국제공항 내 입점한 CU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1.8% 늘었다고 18일 밝혔다.
현재 CU는 인천공항 내에 업계 중 가장 많은 15개(제 1터미널 10개, 제 2터미널 5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 첫 해인 2020년 인천공항 내 CU의 매출은 전년 대비 -65.8%를 기록하며 큰 폭으로 감소했다. 2021년에는 백신 도입 후 제한적 입, 출국이 허용되면서 매출이 11.8% 소폭 증가했다.
이후 출입국 제한 조치가 단계적으로 완화되고 해외여행을 위한 인천공항 이용객이 늘면서 인천공항 CU의 매출 신장률은 2022년 119.8%, 2023년 138.0%. 2024년(1월~3월14일) 101.8%로 매년 껑충 뛰었다.
전년 동기간 대비 가장 많은 매출 상승률을 보인 카테고리는 '안전상비의약품'(840.1%)이다. 세부적으로는 진통제(1422.4%), 감기약(902.4%), 파스류(618.0%), 소화제(270.3%) 순으로 집계됐다.
화장품(259.5%)도 매출 상위 품목을 차지했다. 간편히 메이크업을 지울 수 있는 클렌징티슈를 포함한 페이스케어 상품(352.1%), 건조한 기내에서 사용할 립케어 상품(174.6%), 핸드크림(102.1%) 등에 대한 신장률이 높았다.
치약, 칫솔 등 여행용 세면 도구 등을 포함한 목욕세면용품(172.9%), 마스크, 생리대 등 위생용품(152.1%)도 뒤를 이었다.
김밥, 샌드위치 등 간편식사류 매출은 전년 대비 42.2% 늘었고, 빵(158.1%), 떡(81.6%), 시리얼(146.8%) 등 식사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간식류도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입국장과 출국장 인근 편의점에서의 구매 품목에는 미묘한 차이도 있었다.
소형가전류(126.0%)의 경우 외국인 관광객 등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선불형 유심(218.0%)은 입국장 인근 매장에서 95% 이상 매출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출국장 및 탑승동에 위치한 CU에서는 비행기 탑승 전 장시간 대기를 고려한 충전기(134.6%), 케이블(46.2%), 보조배터리(45.7%) 등의 수요가 입국장보다 30% 가량 높았다.
또한 탑승동 인근 CU에서는 디저트(232.3%), 스낵류(196.5%), 마른안주류(253.2%) 등 군것질거리가, 입국장 근처 점포에서는 과일·채소 카테고리가 479.3%로 가장 높은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
ysh@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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