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업계, 추석 선물 본격 판매…키워드는 건강·배송·혼추족

건강기능식품 늘리고 배송 서비스 확대…"언택트로 사세요"
올 추석엔 '혼추족'이 뜬다…캠핑·애견한복 등 이색 상품도

(GS리테일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편의점 업계가 올해 추석을 한 달 앞두고 일제히 '추석 선물세트' 판매에 돌입했다.

올 추석 선물세트 키워드는 '건강', '혼추족', '배송'이다. 코로나19 사태를 반영해 건강기능식품과 배송 서비스를 대폭 강화했다. 또 '나 홀로 추석'을 보내는 소비자를 위한 취미 용품도 획기적으로 늘렸다. 급기야 7000만원이 넘는 오토 캠핑카까지 편의점에 등장했다.

◇GS25, 건강기능식품 40% 확대…홈트레이닝·캠핑용품 집중

2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편의점 4사는 이날부터 일제히 '추석 선물세트' 판매를 시작했다.

GS25는 프리미엄 청과·정육세트, 농축수산물 등 전통 추석 선물부터 가공식품, 주류, 위생용품, 건강기능식품까지 총 700여종의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올해는 '건강기능식품'에 특히 힘을 줬다. 코로나19 사태로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 점을 반영해 '건강특별관'을 신설, 건강기능식품 종류를 전년보다 40% 확대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혼추족'을 위한 취미·캠핑·반려동물 선물세트가 대폭 늘어난 것도 특이점이다. 재택근무와 언택트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홀로 명절을 보내는 '홈루덴스'(Homeludens·집에서 놀고 즐기는 사람)가 급격하게 늘어났다.

대표 상품은 △러닝머신 △디지털 마사지건 △손마사지기 △풋스파 △안마의자 △침구세트 △향기테라피 세트 등이다. 캠핑족을 위한 한정판 '감성캠핑 패키지', 반려동물 인구를 위한 '애견한복' 등 전에는 이색 상품도 다채롭게 마련됐다.

GS25는 코로나19 사태로 귀향하지 못하는 소비자를 위해 '추석선물 배달서비스'를 준비했다. 건강음료세트, 명절놀이 세트부터 용돈봉투까지 차별화상품 20여종을 안전하게 배송해 준다. 9월11일부터 23일까지 GS25 매장 내 포스트박스 택배 기기로 주문하면 된다.

(BGF리테일 제공)ⓒ 뉴스1

◇7300만원짜리 캠핑카도 등장…CU, '혼추족' 집중 공략

7000만원대 '캠핑카'까지 편의점에 등장했다.

CU는 다음달 13일까지 업계 최초로 7300만원 상당의 '오토 캠핑카'를 추석 선물세트로 판매한다. 코로나19 여파로 명절 귀향 대신 '나 홀로 여행'을 떠나는 혼추족을 겨냥한 특별 상품이다.

이번 캠핑카는 카라반 전문업체 오토홈즈의 럭셔리 캠핑카 'HV640', 'Cube VAN 카니발', 'Trans VAN 스타렉스', '카라반C' 4가지로 구성됐다. 가격은 3270만원에서 7370만원까지 다양하다.

캠핑 필수 장비도 넉넉하게 마련됐다. △오토홈즈 캠프렛 텐트 트레일러 △접이식 테이블 △코렐 세카 심플 그릴 △폴딩 캠핑카트 등 캠핑에 필요한 용품을 함께 구매할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한 '언택트 서비스'와 '배송 서비스'도 강화했다. CU는 친지를 직접 방문하는 대신 선물로 대체하는 소비자를 위해 약 330여 상품을 대상으로 무료 택배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설 명절 대비 30% 이상 늘어난 규모다.

또 CU 점포를 방문하지 않고도 추석 선물세트를 살 수 있는 'e-카탈로그'를 발행한다. 다음달 7일부터 CU홈페이지나 포켓CU를 통해 80여가지 상품을 둘러보고 비대면 결제를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홈카페족을 위한 '성수동 슈퍼말차 다도키트', 홈술족을 위한 '주류 선물세트' 50종, 홈트족을 위한 아령·폼롤러·커틀벨 운동기구 세트 등도 만날 수 있다.

(세븐일레븐 제공)ⓒ 뉴스1

◇"혼자서도 명절 음식 먹는다"…세븐일레븐, 제철 HMR 선봬

세븐일레븐은 '건강'과 '취미'에 초점을 맞추고 추석 선물세트 공략에 나섰다.

먼저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 신체 접촉 없이 체온을 잴 수 있는 '비접촉 체온계'를 8만9000원 선보인다. 손소독제, 소독 티슈, 마스크, 핸드워시 등 방역물품을 한데 모은 '애경 랩신 위생세트'는 각각 2만4900원(실속형), 4만9900원(고급형)에 판매한다.

또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홍삼, 비타민, 락토핏 등 건강기능식품 선물세트도 총 40여종으로 확대해 구색을 강화했다.

집밥족, 홈카페족, 홈트족 등 집에서 명절을 보내는 1인 가구를 위한 '셀프 선물세트'도 풍성하게 마련했다. 혼자 추석을 보내더라도 한가위 제철 음식을 제대로 즐길 수 있다.

대표 상품은 △김수미 손맛김치세트 △김수미 특제양념 젓갈세트 △프리미엄 수제전세트 △명절한상차림세트 △제라헌·팥오메기떡·쑥떡 3종 세트 등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인기가 높아진 '캠핑', '골프' 용품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세븐일레븐은 차에서 1박을 하는 차박(車泊)족을 위한 '위드몽 차박텐트' ,'그늘막텐트', '탤론 피벗 체어 미니', '멀티 폴딩 카트'를 선보인다. 캠핑 먹거리로는 △킬바사 소시지 △존쿡 델리미티세트 △이베리코세트 등이 있다.

또 골프족을 위해 '테일러메이드', '브리지스톤', '캘러웨이' 등 골프용품 전문 브랜드의 드라이버 및 아이언세트 6종을 판매한다. '미즈노 케디백&보스턴백 세트'는 24만4000원에 선보인다.

(이마트24 제공)ⓒ 뉴스1

◇"코로나에도 효도는 해야죠"…이마트24, 안마의자도 무료 배송

이마트24는 올 추석 키워드를 '효'(孝)로 정조준하고 배송 서비스를 지난 추석보다 2.3배 강화했다. 전체 추석 선물세트 223종 중 70% 수준인 162종에 대해 무료 배송을 해준다.

대표적인 효도 상품은 코지마의 '클라쎄시그니처 안마의자', '발마시지기 하이팝', '목어깨마사지트위스터' 등이다. 코로나19 사태로 혼추족이 늘더라도 부모나 웃어른을 위한 '효도 수요'는 변함이 없다는 점을 공략했다.

또 △비타민 △유산균 △콜라겐 세트 등 건강기능식품 5종, △산삼배양근 △블루베리 △아로니아 등 건강음료 21종 등 웰빙상품 품목도 대폭 강화했다.

이 밖에도 전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코로나19 예방세트', 캠핑 용품' 등 올해 추석 트렌드를 반영한 이색 상품도 풍성하게 마련했다.

dongchoi89@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