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PV5 글로벌 어워즈 석권…전기 밴 게임 체인저로 부상
유럽 매체 3곳 '올해의 밴' 선정…'세계 올해의 밴' 수상 이후 쾌거
고객 중심·목적 기반 설계 '호평'
- 김성식 기자
(서울=뉴스1) 김성식 기자 = 기아(000270)는 18일 브랜드 첫 목적기반차량(PBV) '더 기아 PV5'가 유럽의 유력 매체 △일렉트리파잉닷컴 △뉴스 UK △파커스가 각각 주관한 글로벌 주요 어워즈를 석권하며 전기 밴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부상했다고 밝혔다.
먼저 PV5는 일렉트리파잉닷컴 어워즈에서 "전기 밴 시장에서 새로운 장을 여는 모델"이라는 찬사와 함께 '올해의 밴'으로 선정됐다. 일렉트리파잉닷컴은 실사용성과 경제성을 중심으로 차량을 평가하는 전동화 모빌리티 전문 매체로, 심사위원단은 PV5의 편리한 운전성과 모듈형 플랫폼, 컨버전 용이성 등 고객 중심의 가치를 높게 평가했다.
또한 PV5는 2025 뉴스 UK 모터 어워즈에서 경제적인 운용 비용과 실용적 기능을 바탕으로 "유럽 경상용차 시장의 혁신을 선도할 모델"이란 호평 속에 '올해의 밴'에 선정됐다. 아울러 영국 대표 자동차 매체인 파커스의 2026 파커스 밴 & 픽업 어워즈에서 넉넉한 주행거리, 우수한 적재 편의성, 넓은 실내 공간으로 '올해의 밴'과 '최고의 전동화 밴' 2관왕을 차지했다.
이로써 PV5는 지난달 경상용차 업계 최고 권위의 2026 세계 올해의 밴(International Van of the Year·IVOTY)을 심사위원단 전원 일치로 수상한 이래, 유럽 주요 어워즈를 연이어 석권하게 됐다. 유럽은 수십 년간 다양한 브랜드가 각축해 온 경상용차의 본고장인 만큼 요구 수준이 엄격하고 진입장벽도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PV5가 유럽 시장에 출시되자마자 올해의 밴과 글로벌 주요 어워즈를 석권한 것은 PV5의 우수한 안전성과 성능, 경제성이 다각도로 인정받은 것이라고 기아는 설명했다.
PV5 호평 배경에는 고객 중심의 목적 기반 설계가 반영된 기술력이 있다. 기아는 전 세계 100여 개 고객사 등 여러 분야의 잠재 고객을 PV5 개발 과정에 참여시켜 1000여 개의 시나리오를 검증했다. 이를 통해 △PBV 전용 전동화 플랫폼 'E-GMP.S' △플렉시블 보디스템 △AAOS(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운영체제) 기반 PBV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차별화된 기술을 개발 및 적용했다.
PV5는 차체 구조 및 구동계·배터리 레이아웃을 경상용차 운용 환경에 최적화해 고하중과 다양한 주행 조건에 대응하는 E-GMP.S를 적용해 구조적 안정성 및 내구성을 갖췄다. 저상화 플로어 설계로 카고 롱 기준 419㎜의 낮은 후면 적재고와 1520㎜의 카고룸 실내고를 구현했다. 또한 71.2㎾h 고전압 배터리 탑재를 통해 카고 롱레인지 기준 최대 377㎞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실현했다. 충돌 시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분산시키는 차체 구조와 배터리 주변부 강화 설계 등으로 충돌 안전성도 체계적으로 확보했다.
플렉시블 보디스템은 차체와 도어·테일게이트 등 주요 부품을 모듈화해 다양한 사양을 유연하게 개발 및 생산하는 PBV 특화 기술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시장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AAOS 기반 PBV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16:9 비율의 12.9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에 '플레오스 앱 마켓'을 통해 서드파티 앱을 지원하고, 컨버전 차량 제어 등 목적에 맞는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데 기여한다.
기아는 올해 국내 및 유럽 시장에 PV5 카고 롱과 패신저 5인승 모델을 출시했다. 내년부터는 △라이트 캠퍼 △카고 하이루프 △오픈베드 등 다양한 파생 모델과 패신저 6·7인승 모델을 선보인다. 또한 일본, 아프리카·중동, 아시아태평양 등 글로벌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각 지역 특성에 맞는 설루션과 함께 글로벌 PBV 생태계를 완성하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김상대 기아 PBV비즈니스사업부 부사장은 "기아의 고객 중심 경영철학과 봉고로부터 이어온 실용성이 집중된 PV5가 전 세계에서 우수성을 입증받은 것이 자랑스럽다"며 "앞으로 PV5의 다양한 파생 모델을 순차적으로 선보이고, 고객의 목소리를 지속해서 수렴하고 반영해 모빌리티 혁신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seongski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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