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업계 "2035 NDC 급격 전환 우려…산업 충격 최소화 대책 필요"

규제 일변도 아닌 과감한 수요창출 정책으로 목표 달성 추진해야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 및 이력관리제가 본격 시행된 17일 인천국제공항 주차장 전기차 충전소에 주차된 차량이 충전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개정된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정부가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을 직접 인증하고, 개별 배터리에 식별번호를 부여해 생산부터 폐기까지 전 주기를 관리하는 이력관리제를 시행한다. 2025.2.17/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 자동차 업계가 정부의 '2035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대해 "급격한 전환에 따른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요청했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11일 발표한 입장문에서 "정부는 향후 이행 과정에서 산업계 충격을 최소화하고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규제 일변도의 정책이 아닌 과감한 수요창출 정책으로 목표 달성을 추진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KAIA는 수송 부문의 감축 목표는 유지하면서도 감축 수단을 다양화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향후 이행 과정에서 무공해차 비중은 시장 상황에 따라 현실화하고 부족한 감축량은 교통·물류 부문을 통해 추진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또 하이브리드차나 탄소중립연료(e퓨얼) 등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병행해 감축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무공해차 대당 보조금 확대, 충전요금 할인특례 한시적 부활, 고속도로통행료 50% 할인 유지, 버스전용차선 일부 허용 등 과감한 인센티브 정책도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무공해차 생산 기반 유지를 위한 생산 세액공제 도입, 부품산업 생태계 및 노동자의 중·장기 전환 지원 방안 등 부품업계와 노동자를 위한 전환 정책도 요구했다.

KAIA는 "업계가 제기했던 급격한 전환으로 인한 문제점이 명확히 해소되지 않은 채 목표가 설정돼 우려가 크다"면서도 "자동차 업계도 글로벌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고 자동차 산업 경쟁력 유지를 위해 투자를 확대하는 등 무공해차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pkb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