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수술로봇 美 FDA 승인"…전 세계로 향하는 큐렉소, 25% 급등[특징주]

신형 척추수술로봇 FDA 승인…수술용 로봇시장 성장세 가속화 수혜도

(큐렉소 홈페이지)

(서울=뉴스1) 이기림 기자 = 의료로봇 전문기업 큐렉소(060280)가 척추수술로봇을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승인받았다는 소식에 급등했다.

2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닥 시장에서 큐렉소는 전 거래일 대비 3490원(24.91%) 오른 1만7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장중 상한가 직전인 29.48%까지 상승하기도 했다.

큐렉소는 척추경 나사못 삽입 수술용 내비게이션 기반 척추수술로봇 CUVIS-spine(CS200) 리뉴얼(새단장) 버전이 FDA로부터 승인받았다고 지난 23일 공지했다.

증권가에서는 의료 인력 부족 문제 해결 일환으로 수술용 로봇 시장 성장세가 가속화되면서 글로벌 진출이 가능한 수술용 로봇업체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수술용 로봇 유망주로 큐렉소를 지목하며 "해를 거듭할수록 의료로봇 매출이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 상승을 이끌고 있다"며 "의료로봇 매출은 2019년 15억원에서 지난해 212억원으로, 올해 1분기에도 84억원을 기록하며 증가 중"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이같은 의료로봇 매출 상승 요인은 메릴 라이프향 인공관절 수술용 로봇 큐비스-조인트 공급대수가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인도 최대 임플란트 기업 메릴 라이프와 큐비스-조인트에 대해 2020년 하반기 장기 공급계약을 맺고 공급대수를 증가 중이고, 인도 이외 30여개국 공급에 관한 추가 계약, 미국 및 일본 진출 가시화 등으로 인공관절 수술용 로봇 성장성도 가속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lgiri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