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스타트업 지원 'KDB NextONE' 1기 데모데이…2기 모집도 시작
- 송상현 기자

(서울=뉴스1) 송상현 기자 = 산업은행은 2일 스타트업 보육프로그램 KDB넥스트원(NextONE) 1기 데모데이 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KDB NextONE은 금융위가 조성한 국내 최대규모의 혁신창업공간 마포프론트원(Front1)에서 산업은행이 운영하고 있는 자체 스타트업 보육프로그램이다. 지난 7월 1기 스타트업 15개사를 선발해 5개월간 성장 지원을 해왔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에 따른 방역 강화로 벤처캐피탈(VC) 및 스타트업 관계자들이 온라인으로 참석한 이날 데모데이에서는 KDB NextONE 1기 스타트업의 보육성과 공유와 함께 헬스케어, 핀테크, 소부장,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의 1기 스타트업들의 사업모델 설명회(IR)가 진행됐다.
KDB NextONE을 통해 1기 스타트업들은 아리랑TV 스타트업 소개방송 출연, 동남아 진출 희망 기업 웨비나 개최, 프론트원 연계 프로그램, IR 컨설팅 및 맞춤형 멘토링 등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특히 8개사는 76억원의 투자유치를 진행하는 등의 성과도 거뒀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KDB NextONE 참여 기업들에는 IR 플랫폼인 KDB넥스트라운드(NextRound·투자유치 지원)부터 스타트업 페어인 넥스트라이즈(NextRise·사업협력 지원), 성장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한 대형 투융자까지 기존의 벤처·스타트업 지원체계와 연계하여 후속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KDB NextRound는 벤처투자 플랫폼으로, 산업은행 본점에서 매주 3회 유망 스타트업 IR 실시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지난 11월말 기준 총 421라운드가 개최됐고, 1489개 기업이 IR에 참여해 343여개 기업이 총 1조9893억원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한편 산업은행은 오는 4일부터 KDB NextONE 2기 모집을 시작, 내년 1월중 선발해 2월부터 5개월간 보육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보육프로그램을 연간 2회로 운영해 더 많은 스타트업을 발굴, 보육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KDB NextONE 2기참여를 원하는 스타트업은 산업은행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신청서류 등을 안내받을 수 있으며, 오는 24일까지 전자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날 축하 영상을 통해 장병돈 산업은행 혁신성장금융부문장은 “산업은행은 KDB NextONE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다양한 벤처·스타트업 지원 체계를 통해 혁신 스타트업들이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벤처생태계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ongs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