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금융사, 무조건 보안프로그램 설치 요구 여전

금감원, 고객 편의성 개선 중점 지도하기로

ⓒ News1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전자금융 인증 수단이 간편해지고 있지만, 15개 금융사는 여전히 이용 목적에 대한 고려 없이 보안프로그램을 관행적으로 설치하도록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은 이 금융사에 대한 고객 편의성 개선을 중점 지도한다는 계획이다.

2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10월 말 현재 은행, 증권, 보험, 카드 4개 권역 총 91개 금융사의 전자금융거래용 웹사이트 156개를 대상으로 보안프로그램 설치 현황을 조사한 결과 15개사는 개선이 필요했다.

SC·대구·제주·농협·기업·산업은행 등 6개사, HMC투자증권 1개사, KB생명·KB손보·농협생명·더케이손보·롯데손보·삼성화재·한화생명·한화손보 등 보험 8개사는 전체 메뉴에 보안프로그램 설치를 요구하고 있었다.

롯데손보와 KB손보는 오는 12월, HMC투자증권은 내년 1월 보안프로그램 관련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다.

전자 금융 거래 시 인증수단은 이미 다양해졌다. 공인인증서 사용 없이도 이체가 가능한 간편 송금 서비스를 총 16개 은행(수출입은행 제외) 중 12개 은행에서 직접 서비스 중이거나 도입할 예정이다.

공인인증서 외에도 하나·농협·산업·씨티은행 스마트폰 지문 인식, 신한은행 핀 번호, 전북은행 스마트폰+IC 카드, 국민은행 USIM 인증모듈 등 다양한 인증수단을 도입했다. 일부 은행은 지문 등 생체인증을 인터넷뱅킹까지 확대 적용 중이다.

금감원은 주요 금융회사별 보안프로그램 강제 설치 대상을 최소화하고, 보안프로그램 설치에 대한 고객 선택권 부여 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올해 말까지 정보통신(IT) 실태 평가 시 공인인증서 이외 대체인증 수단 제공 여부, 보안프로그램 최소화 여부 등 고객 편의성 항목을 현장 검사 시 평가에 반영할 방침이다.

junoo56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