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마살 뜻, 부정적인 의미만 있나?…도화살과 달라
- 온라인팀

(서울=뉴스1) 온라인팀 = 역마살과 관련해 그 뜻을 궁금해하는 누리꾼들이 많다.
지난 7일 방송된 MBC '리얼스토리 눈'에서는 만난 지 하루만에 고백하는 남성들 때문에 고통받는 여대생과 주변에 남성이 끊이지 않아 괴로운 30대 여성, 역마살 때문에 종횡무진 다니는 이들 등의 사연이 소개됐다.
방송이 나가자 역마살(驛馬煞)과 도화살(桃花煞)에 대한 누리꾼의 관심이 부쩍 늘었다.
역마살은 한자어 역마(驛馬)와 살(煞)이 결합된 말로 한 곳에 오래 정착하지 못하고 떠도는 이들을 부르는 사주학 용어다. 과거 '역마'는 벼슬아치에게 공적인 일의 교통, 통신 수단으로써 제공됐던 말(동물)을 뜻했다. '살'은 좋지 않은 기운을 의미하는 말이다.
역마살과 혼동하기 쉬운 용어로는 도화살이 있다. 역마살과 마찬가지로 도화살은 사주학 용어지만 뜻은 조금 다르다. 도화살은 독하고 모진 기운을 의미하는 '살'의 일종이다.
남자가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호색하는 경향이 있고 여자가 이 살이 있으면 음란한 기운 때문에 집안을 망친다는 뜻을 지녔다. 일부에서는 남성들에게 지나치게 인기를 끌어 불행을 겪는 여성을 부를 때 쓴다
역마살 도화살 뜻을 알게 된 누리꾼들은 "역마살 도화살 뜻이 그렇구나", "역마살 도화살 뜻 알게됐다", "역마살 도화살, 쉽지 않다", "역마살 도화살, 좋지 않다"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