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통합돌봄 누리집 운영…추진 현황·연락처 제공
우수사례·홍보·교육 자료 등도 제공
- 임용우 기자
(세종=뉴스1) 임용우 기자 = 보건복지부는 오는 3월부터 전국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통합돌봄 제도에 대한 국민 이해를 높이고 손쉽게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전용 누리집을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통합돌봄은 노인·장애인이 살던 곳에서 의료·요양·돌봄·주거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이다.
누리집은 △통합돌봄 한눈에 보기 △통합돌봄 이용안내 △우리지역 통합돌봄 △자료실 등 4가지 메뉴로 구성됐다.
통합돌봄 한눈에 보기에는 제도 추진 배경, 개요, 제공 서비스 등이 담겼다. 이용안내에는 통합돌봄 신청부터 서비스 연계·제공까지의 절차를 안내한다.
또 지역별 통합돌봄 추진 현황을 전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229개 시군구 통합돌봄 전담조직의 연락처도 제공한다.
특히 지자체 우수사례를 함께 수록해 통합돌봄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역의 운영 경험과 성과를 공유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자료실에는 통합돌봄 정책 이해를 돕는 설명자료와 함께 지자체와 현장 종사자들이 업무에 참고할 수 있는 홍보·교육 자료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전문가들이 지방정부, 서비스 제공기관 및 인력 등에 교육할 때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자료와 표준교안도 제공한다.
복지부는 전용 누리집을 일회성 홍보 수단이 아닌 통합돌봄 대표 정보 창구로 활용할 계획이다.
정은경 복지부 장관은 "통합돌봄 전용 누리집은 국민과 현장을 연결하는 핵심 정보 플랫폼"이라며 "앞으로도 통합돌봄 제도가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과 소통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phlox@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