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대학원, 17~18일 국제 콘퍼런스 개최…"트럼프 시대 정책과제는"

싱가포르국립대학 리콴유공공정책대학원과 공동 개최

(세종=뉴스1) 임용우 기자 =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은 오는 17~1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싱가포르국립대학 리콴유공공정책대학원(LKYSPP)과 함께 '미·중 전략경쟁과 트럼프 2기 시대 속 아시아의 정책 과제와 대응 방향'을 주제로 국제 콘퍼런스를 연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콘퍼런스는 미·중 전략경쟁이 심화하는 가운데 아시아의 산업 경쟁력, 공급망 안정성, 지역 협력 전략을 점검하고 실행 가능한 정책 대안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KDI는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반도체, 핵심 소재 등 전략 산업의 공급망 재편과 동남아 국가들의 외교·경제적 선택 변화에 대한 실증적 분석 및 정책 제언을 통해 정부의 의사결정과 기업의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17일에는 대니 콰 LKYSPP 석좌교수가 'G-마이너스 세계의 비의도적 협력과 선도형 다자주의'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다. 이어 산업정책과 공급망을 주제로 한국의 사례와 신흥국의 전략적 대응, 국제협력의 현실적 방안을 조명한다.

18일에는 동아시아·동남아 정세와 국제질서 인식의 변화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김준경 KDI대학원장은 "공급망 불안과 산업환경 변화는 새로운 정책 설계를 요구하고 있다"며 "이번 논의가 그 방향을 구체화하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콘퍼런스는 행사 종료 후 KDI국제정책대학원 유튜브 채널에 영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phlox@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