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23.8조 '역대 최대'…자동차·車용품 전년比 136.4%↑
전년 동월 대비 13.3%↑…음식서비스 11% 증가
모바일쇼핑 비중 75.9%…이쿠폰·애완용품 중심
- 이강 기자
(서울=뉴스1) 이강 기자 = 지난 9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약 23조 8000억 원에 육박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3일 국가데이터처가 발표한 '2025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3조 7956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3.3%(2조 7993억 원) 증가했다. 이는 2017년 월별 온라인쇼핑 통계가 작성된 이래 가장 큰 규모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살펴보면 문화 및 레저서비스 거래액은 3030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8.2% 감소했으나, 음·식료품 거래액은 3조 5846억 원으로 17.7% 증가했다. 온라인을 통한 장보기 문화가 보편화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특히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거래액은 9704억 원으로 전년보다 136.4% 급증하며 전체 거래 증가를 이끌었다. 이는 수입 전기차 신규 모델 출시, 중고차 거래 확대 등의 영향으로 온라인을 통한 자동차 구매가 늘어난 결과로 풀이된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8조 552억 원으로 전년 동월보다 11.0% 늘었으며,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비중은 75.9%를 차지해 전년(77.5%)보다 1.6%포인트(p) 감소했다.
음식서비스의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99.0%에 달했으며, 이(e)쿠폰서비스(89.5%), 애완용품(82.8%) 순으로 높았다.
취급 상품 범위별로 보면 종합몰 거래액은 13조 998억 원, 전문몰은 10조 6958억원으로 각각 12.0%, 15.0% 증가했다. 운영 형태별로는 온라인몰이 18조 2857억 원으로 12.3% 늘었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은 5조 5099억원으로 16.9%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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