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향 가득 '매생이'·기력 충전 '민물장어'…1월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
매생이, 식이섬유 많고 칼로리 적어 변비 예방·다이어트에 좋아
민물장어, 대표적인 강장식품 비타민 A·E 풍부…노화 방지·고혈압 예방에 도움
- 백승철 기자
(부산=뉴스1) 백승철 기자 = 해양수산부가 2026년 1월 이달의 수산물로 매생이와 민물장어를 선정했다.
매생이는 '생생한 이끼를 바로 뜯는다'라는 순우리말이며, 외관이 파래와 비슷하지만, 더 가늘고 부드럽다. 식이섬유가 많고 칼로리가 적어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 좋으며,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과 신경 안정 및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
매생이와 굴을 넣어 푹 끓인 ‘매생이굴국’은 바다의 진한 향과 함께 부드럽고 감칠맛이 가득한 겨울철 보양식이다.
몸이 뱀처럼 가늘고 길며, 빛깔이 거무스름해 ‘뱀장어’로 불리는 민물장어는 대표적인 강장식품으로 비타민 A와 E가 풍부해 눈 건강뿐만 아니라 피부 탄력 유지와 노화 방지에 좋으며, 칼륨이 많아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
깨끗이 손질한 장어에 매콤달콤한 양념을 발라 바짝 구운 다음 생강과 파를 곁들이면 고소하고 진한 감칠맛을 즐길 수 있다.
이달의 수산물 매생이, 민물장어를 비롯한 수산물 관련 정보는 어식백세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bsc9@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