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84.8% 하이테크과정…폴리텍대학 신입생 모집
신기술 실무교육으로 취업·직무 전환 지원…전국 34개 캠퍼스서 운영
- 나혜윤 기자
(세종=뉴스1) 나혜윤 기자 = 한국폴리텍대학은 청년 취업 감소와 '쉬었음' 청년 증가 속에서 산업 현장이 요구하는 실무형 기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신기술 분야 중심의 하이테크과정을 운영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자동화·인공지능(AI)·스마트 제조 확산으로 현장 수요가 늘어나면서, 실습 중심 교육을 통해 청년층의 직무 전환과 취업을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최근 청년 취업자가 감소하고 실업률이 6%대로 상승하면서 원하는 일자리를 찾지 못해 구직 활동을 중단한 '쉬었음' 청년도 크게 늘고 있다. 반면 산업현장은 자동화·인공지능·스마트 제조 확산으로 실무형 기술 인재 수요가 오히려 증가하며 청년층이 체감하는 일자리 미스매치가 확대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이같은 노동시장 간극을 해소하기 위해 청년층이 미래 산업 기술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신기술 분야 중심의 하이테크과정을 지속 운영하고 있다. 해당 과정은 실습 중심 교육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인공지능, 반도체, 바이오, 스마트팩토리, 정보기술(IT) 융합 등 첨단산업 분야의 실무 기술을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특징이다.
하이테크과정은 전문대졸이상 학력자뿐 아니라 산업기사 자격 취득자, 동일(유사)계열 2년 이상 경력자도 지원할 수 있도록 입학 요건을 완화했다. 해당 과정의 2025년 2월 취업률은 84.8%로, 서울강서 사이버보안과, 광명융합 3D제품설계과 등 대표 학과들의 취업률은 100%에 달한다.
이철수 이사장은 "기술 역량이 갖춰지면 직무 전환이든 첫 취업이든 기회가 확실히 넓어진다"면서 "산업 변화에 맞는 기술교육을 강화해 청년층 안정적 경력 설계를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전국 34개 캠퍼스 110개 학과에서 하이테크과정 신입생을 3월 중순까지 모집한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freshness410@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