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수 "부산 이전·북극항로·스마트해운 3대 축으로 해양수도권 완성"
이재명 정부 100일…전재수 장관 "부산서 해양수도권 완성 청사진"
부산 이전 연내 완료, 북극항로 TF 장관 직속 운영 등 정책 추진
- 나혜윤 기자
(세종=뉴스1) 나혜윤 기자 = 이재명 정부 출범 100일을 맞아 해양수산부가 부산 이전과 북극항로 개척, 스마트해운 육성을 3대 전략으로 제시하며 해양수도권 완성 청사진을 내놨다.
전재수 해수부 장관은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부산 이전을 연내 마무리하고 북극항로 개척과 스마트해운 육성에 속도를 내 해양수도권을 완성하겠다"며 취임 50일 성과와 하반기 핵심 과제를 직접 밝혔다.
전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모두 발언에서 이같이 밝힌 뒤 "장관으로 취임한 이후 북극항로 시대에 대비하여 해양수도권 조성을 위한 준비에 매진해 왔다"며 부산 이전과 예산 확보, 조직 혁신 등 주요 성과를 설명했다.
그는 "해수부가 연내 부산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예비비 867억원을 확보했고, 부산시·재정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직원들의 정주여건 지원대책도 최대한 발굴했으며 20회 이상 간담회를 개최하며 직원들과 꾸준히 소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2026년도 정부 예산안도 올해보다 8% 넘게 증액된 7조 3287억원 수준으로 마련했으나 아직 만족할 수는 없다"면서 "부산으로 터를 옮겼지만 해수부가 전국의 정책현장에서 더욱 존재감을 보여줄 수 있도록 예산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전 장관은 해양, 수산, 해운·항만·해사 분야별 성과를 각각 소개했다. 해양 분야에서는 "차세대 쇄빙연구선 건조계약을 한화오션과 체결하고, 약 1조원을 투자해 복합해양레저관광도시 대상지로 경남 통영과 경북 포항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수산 분야에서는 "여름철 고수온 재해피해 예방을 위해 긴급방류 행정절차를 대폭 간소화하고 보상단가를 높인 결과 피해 신고 규모가 전년 대비 4% 수준에 머물렀다"고 설명했다.
해운·항만·해사 분야에서는 "해운산업 위기대응펀드와 중소선사 특별지원 프로그램 규모를 각각 2배로 늘리고, 부산항 진해신항 착공과 연안여객선 전기차 화재대응장비 보급도 착수했다"고 말했다.
특히 조직 운영에서는 "행정고시 출신이 주로 임명되던 운영지원과장에 비고시 출신을 임명하고, 항만 안전관리 인력을 11명에서 22명으로, 어선원안전감독관을 23명으로 증원했다"면서 인사 혁신과 현장 안전 강화를 강조했다.
전 장관은 남은 하반기 핵심 계획으로 부산 해수부 이전 완수, 북극항로 개척, 스마트 해운·항만을 제시했다.
그는 "해수부 이전청사는 10월부터 내부 공사에 착수해 12월까지 이전을 완수하겠다"며 "차관 중심으로 운영해 온 '북극항로 TF'를 장관 직속으로 전환하고,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는 북극항로 자문위원회와 범부처 전담 지원조직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또 "AI 자율운항선박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핵심기술 개발 R&D 예타면제를 추진하고 스마트 항만 기술 실증을 위해 11월까지 광양항 테스트베드를 본격 착공하겠다"면서 "덴마크·싱가포르와 글로벌 녹색해운항로 협력을 위한 MOU도 연내 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 장관은 "부산에서 해양수도권 육성과 해양수산 주요 정책과제들을 더욱 역점적으로 추진하여 국민 여러분께 더 많은 실적과 성과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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