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튀르키예·핀란드 국방차관, 서울안보대화 계기 양자회담

국방·방산 분야 전략적 협력 강화 방안 논의

이두희 국방부 차관은 8일 오후 제14회 서울안보대화(SDD) 참석을 위해 방한 중인 무사 헤이벳 튀르키예 국방차관과 회담을 가졌다. 2025.09.08. (국방부 제공)

(서울=뉴스1) 정윤영 기자 = 이두희 국방부 차관은 8일 오후 제14회 서울안보대화(SDD) 참석을 위해 방한 중인 튀르키예와 핀란드 국방차관과 각각 양자회담을 열고 국방 및 방산 분야에서의 전략적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 차관은 이날 무사 헤이벳 튀르키예 국방차관과 회담을 갖고 △군사교육 △정보공유 △고위급 교류 △기술협력 등 국방·방산 전 분야에 걸쳐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양측은 특히 '전략적 동반자 관계'인 양국 관계를 한층 발전시켜 나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

이 차관은 한반도 평화 정착과 북한 비핵화를 위한 한국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인 튀르키예의 지속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이 차관은 이어진 에사 풀키넨 핀란드 국방차관과의 회담에서는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급변하는 국제 안보 환경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했다. 양측은 국방 과학기술 및 방산 분야를 중심으로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양측은 지난 2017년 한국의 K9 자주포 96문 수출을 계기로 확대되고 있는 한-핀란드 간 방산 협력을 높이 평가하며 양국 간 전략적 파트너십을 한층 심화해 나가겠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국방부는 "이번 회담을 계기로 튀르키예 및 핀란드와의 국방·방산 협력 관계가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yoonge@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