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 '왜곡' 교과서에 "깊은 유감… 부당한 주장에 항의"(종합)
"독도는 역사·지리·국제법적으로 우리 고유 영토"
"과거사 사죄·반성의 정신 진정성 있게 실천해야"
- 노민호 기자
(서울=뉴스1) 노민호 기자 = 정부가 28일 일본 정부 검정을 통과한 초등학생 교과서에 독도 영유권 주장과 더불어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의 강제성을 희석하는 표현이 실린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정부는 이날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 명의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가 오늘(28일) 지난 수십년 동안 이어온 무리한 주장을 그대로 답습한 초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켰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특히 역사·지리·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떤 주장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아울러 (일본 교과서에서) 강제동원 관련 표현·서술이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된 것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일본 정부가 스스로 밝혀온 과거사 관련 사죄·반성의 정신을 진정성 있게 실천해 나갈 것"을 촉구했다.
이날 일본 문부과학성의 교과서 검정을 통과한 초등학교 3~6학년용 사회과 교과서와 지도 교과서는 기존의 조선인 '징병' 관련 기술을 '지원' 등 강제성이 없는 표현으로 바꾼 것으로 파악됐다.
또 독도와 관련해선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는 일본의 고유영토'란 내용이 모든 교과서에 실렸고, 일부 교과서는 지도에서도 독도 주변에 일본 영해와 배타적경제수역(EEZ)을 표시해놓기도 했다. 이들 교과서는 2024년부터 사용된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한일 양국 간 건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계 구축을 위해선 미래를 짊어져갈 세대의 올바른 역사인식이 기초가 돼야 한다"며 "일본 정부는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 세대의 교육에 있어 보다 책임 있는 행동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지난 16일 열린 정상회담 당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 의사를 재확인했다.
이런 가운데 우리 정부는 이날 외교채널을 통해서도 일본의 이번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해 항의할 계획이다. 다만 정부는 일본의 이번 교과서 검정 결과와는 별개로 한일관계 개선 및 협력을 지속 추구해간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일정상회담 당시 합의한 '그간 중단됐던 양국 정부 당국 간 협의체 재가동'이 변함없이 추진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정상회담에서 양국 간 외교안보 협의체 복원, 경제안보대화 출범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한일외교차관 전략대화, 국장급 안보정책 협의회,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간 경제안보 대화 등 개최 일정을 현재 조율 중"이라고 답했다.
ntiger@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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