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대표 "임직원 99% 민영화 반대… '안보'에 도움 안 돼"

"주주들도 현 체제 흔들면 안 된다는 생각… 같이 움직이겠다"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표.(한국방위산업진흥회 제공)

(아부다비·서울=뉴스1) 국방부 공동취재단 박응진 기자 =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표가 최근 국내 방산업계에서 'KAI 인수설(민영화)'이 계속 제기되는 건 'KAI에 비전이 있고 발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강 대표는 KAI의 경영권을 사기업에 넘기면 우리 안보에 도움이 안 된다며 '민영화'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강 대표는 20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열린 국제방산전시회(IDEX)에 참석 중 국내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관련 질문에 "사려고 하는 사람이 있다는 데서 'KAI가 잘 나간다'는 생각도 들지만, 팔아야 하는 공급자(KAI)는 그런 생각이 전혀 없다"고 답했다.

강 대표는 "(KAI를) 팔고 안 팔고에 영향을 주는 건 임직원의 의지이고, 그 다음이 정부 의지"라며 "정부에도 직접적 주주인 수출입은행이 있고 그 위 결정권자도 있을 수 있는데, 우리 임직원 99%는 (민영화에) 반대한다는 게 내 생각"이라고 말했다.

강 대표는 "(임직원들의 의지에) 나도 힘을 얻어서 같이 움직일 결심을 했다"며 "주주들도 KAI가 지금 잘하고 있기 때문에 (현) 체제를 흔들면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지금 정부가 가장 우선 가치를 두는 건 '안보'라고 생각한다. 과연 'KAI가 가진 능력을 민간이 사유화했을 때 안보에 도움이 되느냐 안 되느냐'고 할 때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이라며 "정부 차원에서 KAI를 순수 민간 쪽에 준다는 건 모험"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아랍에미리티(UAE) 국제방산전시회(IDEX).(한국방위산업진흥회 제공)

강 대표는 특히 "(항공우주 분야는) 독과점 품목"이라며 "이걸 민간에 주면 과점이 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안보의 틀이 흔들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KAI는 국내 유일의 전투기 제조 방산업체로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적자에 시달리던 대우중공업과 삼성항공우주산업, 현대우주항공의 항공사업 부문을 정부 주도로 통합해 출범했다. 한국수출입은행이 최대주주인 만큼 공기업 성격도 갖고 있다.

강 대표는 최근 한국형 전투기 KF-21 '보라매'의 시제 4호기가 시험비행에 성공한 데 대해선 "4호기는 복좌(2인승)이기 때문에 (1~3호기와 비교해) 연료 시스템의 변화와 무게 중심 이동이 있었다"며 "(이 때문에) 문제가 나올 수도 있는데 일단 잘 지나간 것 같다"고 평가했다.

강 대표는 KAI가 UAE 측과 공동 개발할 예정인 '다목적 수송기'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제 어떻게 어디서 어느 정도 크기로 어떤 예산을 갖고 하는지 등은 아직 구체화할 사항이 아닌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KAI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다목적 수송기로 UH-60 '블랙호크' 헬기까지 수송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 대표는 또 UAE에 대한 전투기 수출도 희망하고 있다고 전했다.

강 대표는 KAI의 경쟁력에 대해 "연구개발, 제작, 생산 부분에선 세계 최고"라고 자평하면서 "KAI의 성공 스토리, DNA 등을 잘 엮어 구슬을 꿰어주면 더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pej86@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