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센터 재난 심리지원 치료·관리 연계 3%뿐…관리 미흡"
[국감브리핑] 상담 3.3만여건 중 치료·관리 연계는 951건 그쳐
서영석 "반복적 외상에 노출된 공무원 체계적 심리지원 미비"
- 구교운 기자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재난이나 대규모 참사 발생 시 운영되는 국가트라우마센터 중심으로 심리지원이 이뤄지고 있지만 피해자 치료와 장기 회복과의 연계는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주요 재난 발생 시 트라우마센터가 가동하는 '통합심리지원단'의 최근 4년간 심리상담 3만 3000여 건 중 실제 치료·관리로 이어진 사례는 951건(2.9%)에 그쳤다.
이태원 참사의 경우 전체 상담 7590건 중 88건(1.2%), 화성 공장화재는 1034건 중 64건(6.2%), 여객기 참사는 3081건 중 449건(14.6%), 울산·경북·경남 산불은 2만 1410건 중 350건(1.6%)만 치료·관리로 연계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소방공무원 등 재난 대응 인력에 대한 심리지원은 더욱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태원 참사의 경우 전체 상담 7590건 중 대응 인력 대상 초기 상담은 203건으로 전체의 2.7%였다. 여객기 참사의 경우 대응 인력 대상 상담 311건 중 47건이 치료로 연계돼 연계율은 15.1%에 그쳤다.
복지부는 재난·참사 발생 시 국가·권역별 트라우마센터(호남권, 충청권, 영남권, 강원권)를 중심으로 통합심리지원단을 가동해 피해자와 유가족, 대응 인력 등에 대한 상담과 심리적 응급처치를 실시하고, 이후 트라우마센터에서 정기 상담·평가를 이어가며 고위험군은 정신의료기관이나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해 지속 관리하고 있다.
서 의원은 "재난 피해자의 심리 회복까지 책임지는 것이 진정한 복지"라며 "특히 재난 대응 인력의 상담 참여율과 연계율이 모두 낮아, 반복적 외상에 노출된 현장 공무원들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지원이 여전히 미비하다"고 말했다.
kukoo@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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