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엔셀, 신약 후보물질 'EN001' 전임상서 근감소증 개선 확인
자연 노화 쥐 모델에 정맥 투여 시 근육 재생 등 효과
국제근감소증학회서 결과 발표…기술이전·공동연구 추진
- 황진중 기자
(서울=뉴스1) 황진중 기자 = 이엔셀(456070)은 프랑스 툴루즈에서 개최된 '2025년 국제근감소증학회'에 참석해 지난 13일(현지시간) 'EN001'의 근감소증 비임상 연구 결과를 구두 발표했다.
이엔셀은 이번 학회에서 20개월령 이상의 자연 노화 쥐 모델에 EN001을 정맥 투여했을 때 근육재생과 노화 억제, 근력강화 등의 효능이 관찰됐다고 발표했다.
EN001을 단회 투여했을 때보다 반복 투여했을 때 근육의 양과 근력 개선 효과가 치료 효과가 컸다.
이런 비임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엔셀은 아직 치료제가 없는 근감소증 질환에서 EN001이 잠재적 치료 옵션이 될 것으로 봤다. 계열내최초(First-in-class) 신약을 목표로 연구개발(R&D)을 진행 중이다.
이엔셀은 지난해 6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근감소증 대상 임상 1/2상시험계획을 승인받은 바 있다.
이엔셀은 학회가 주최하는 바이오텍 쇼케이스 세션에 참석해 기술력과 EN001의 연구 성과를 비롯한 잠재적 상품성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바이오텍 쇼케이스 세션은 학계 관계자와 잠재적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유망한 기술을 가진 기업들을 소개하는 자리다. 이엔셀은 EN001 기술이전과 공동연구 등을 제안하는 내용을 발표했다.
이엔셀 관계자는 "전 세계가 고령화로 인한 수많은 질병 중에서도 근감소증을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학회를 통해 EN001의 성공적인 비임상결과를 발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전 세계 주요 콘퍼런스와 학회 등에 적극적으로 참석해 회사의 우수한 기술력을 알려 중장기 성장을 위한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제근감소증학회는 급속한 고령화 시대를 맞아 건강한 노화를 위한 치료법과 예방법 공유를 목표로 세계적인 근감소증 권위자들과 함께 최신 임상 연구 결과와 새로운 지식을 교환하는 학술대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ji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