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착공'…2028년 개통 예정

평택~오송 구간, 경부·호남·수서 고속철도 만나 포화상태
5년간 3.2조원 투입…'국내 최초' 시속 400㎞급 철도

[편집자주]

평택~오송 구간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 개요도(국토부 제공)

경부·호남·수서 고속철도가 만나 포화상태에 다다른 평택~오송 구간 지하에 새 고속철도가 깔린다.

7일 국토부에 따르면 이날 청주 문화제조창 중앙광장에서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착공 기념식'이 개최됐다.

2028년 개통 예정으로 향후 5년간 약 3조2000억원을 투입해 평택~오송 구간 지하에 46.9㎞의 고속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철도가 개통되면 해당 구간 고속열차 운행량이 2배로 늘어나는 데다가 현재 추진 중인 인천발·수원발 고속철도, 남부내륙철도 등과 연계해 더 많은 지역에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사고·고장 시에도 대체노선이 확보돼 운행 지장이 최소화될 전망이다.



또 해당 고속철도는 현재 시속 300㎞급으로 운영 중인 고속철도와 달리 국내 최초로 시속 400㎞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차세대 고속철도 시대의 교도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내년 고속철도 개통 20주년을 앞두고 이번에 착공하는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은 우리 고속철도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매우 뜻깊은 기회"라고 말했다.

masterki@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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