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컷오프’ 윤승호 전 남원시장 “재심 청구”

12년 전 ‘선거비용 보전금 미 반환’ 영향…“당시 재산 없어 못냈다”
“공소시효 지나 보전금 반환 할 수 없었다…비통한 심정”

[편집자주]

윤승호 전북 남원시장 후보./© 뉴스1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 공천 심사에서 컷오프된 윤승호 전 남원시장(68)이 재심 청구 뜻을 밝혔다.

윤 전 시장은 19일 입장문을 내고 “공심위 경선후보 심사에서 배제됐다. (과거)선거비용 보전금 미 반환 문제 때문”이라며 “당시 선거보전금은 반환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못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전 시장은 지난 2010년 6월 치러진 제5회 지방선거에서 남원시장으로 당선됐다. 하지만 공직선거법 상 허위사실공표(사전선거운동, 기부행위) 혐의로 대법원에서 벌금 500만원(당선무효)을 확정 받고 취임 1년여 만에 낙마했다.

결국 윤 전 시장은 당선과 함께 지급된 선거보전금 1억1000여만원을 반환해야 했다. 문제는 공시시효 기간(5년) 내에 이를 반환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지난 3월15일 윤 전 시장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결과적으로 선거보전금을 반환하지 못했으나 내고 싶어도 갖고 있는 재산이 없었다”며 “후보 등록 때 신고한 재산(4억9000여만원)에는 가족의 재산이 포함됐다. 후보 등록 당시 내 재산은 차 한 대가 전부였다”고 해명했다.

지방선거 재출마의 뜻을 밝힌 후보로서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도덕적으로는 문제될 수 있다고 본다”면서도 “하지만 어쩔 수 없었다. 법적으로는 문제가 안된다”고 답했다.

윤 전 시장은 입장문에서 “이번 선거 출마를 계기로 선거보전금 반환에 대해 다각도로 논의,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려 했다”면서 “다만, 공소시효가 지나 방법을 찾을 수 없었다. 대안으로 공익기관 기부까지 고려했으나 선거법 위반 행위가 돼 이마저도 할 수 없었다”고 토로했다.

이어 “억울하고 비통한 심정이다. 지금까지 민주당을 지키며 민주당을 위해 싸워 왔다”면서 “공심위에 재심을 청구하겠다. 선거보전금은 재심 청구와 함께 전액 공익단체에 기부될 수 있도록 공탁하겠다”고 선언했다.

한편, 지난 18일 저녁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는 남원시장 공천 신청자 3명 중 1명(윤승호 전 남원시장)을 컷오프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남원시장 경선에는 최경식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이상현 전 전북도의회 부의장이 참여하게 됐다.

9125i14@news1.kr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서주원·내연녀 성적 행위했더라도"…아옳이, 상간녀에 졌다
  3.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