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북부서 '2700년 전 와이너리' 발견

2700년 이상 된 와인 압착기 발견에 "고고학적 가치 높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중

[편집자주]

이라크 북부 다후크 지역에서 발견된 2700년 이상 된 와이너리 유적지의 모습. © 로이터=뉴스1 © News1 노선웅 기자

이라크 북부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와인 양조장이 발견됐다.

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고고학자들이 이라크 관계당국과 협조해 옛 메소포타미아 북부 지역인 이라크 북부 다후크에서 2700년 이상 된 와인 압착기를 발굴했다.

고고학자들은 이 와인 압착기가 세계 최초의 제국 중 하나인 아시리아의 엘리트들 사이에서 와인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던 때의 물건으로 보고 있다.

프로젝트 책임자인 다니엘레 모란디 보나코시 우디네대학 교수는 "메소포타미아 북부 지역에서 포도주가 생산됐던 사실을 확인한 건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에 매우 특별한 고고학적 발견"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아시리아 제국의 경전에는 왕궁과 엘리트 계층 등 당시 상류층 사이에서 다양한 의식행사에 사용된 와인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다는 내용이 나온다.

보나코시 교수는 이어 "이번 발굴은 기원전 7~8세기 아시리아 제국 엘리트 사이에서 급격히 증가했던 와인 수요와 생산을 설명해주는 역사적 의미도 갖는다"고 덧붙였다.

이번 발굴엔 산 바위에 조각된 14개의 설치물들이 포함됐다. 당시 사람들은 이들을 사용해 포도즙을 추출하고, 추출한 포도즙을 항아리에 담아 발효시킨 뒤 대량으로 판매한 것으로 추정된다.

프로젝트팀은 현재 이 고대 유적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려는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bueno@news1.kr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서주원·내연녀 성적 행위했더라도"…아옳이, 상간녀에 졌다
  3.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