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北포탄 세례 뚫고 응사…김정수 해병소령에 화랑무공훈장

73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11년 만에 생존 장병 18명 훈·포장

[편집자주]

김정수 해병대 소령 (해병대 제공) © 뉴스1

지난 2010년 '연평도 포격전' 때 북한의 도발에 맞서 싸운 해병대 장병들이 1일 훈·포장을 받았다.

해병대사령부 소속 김정수 소령을 비롯한 연평도 포격전 유공자 중 생존 장병 18명(현역 5명·예비역 13명)이 1일 경북 포항 영일만 해상의 해군 대형수송함 '마라도함'(1만4500톤급) 함상에서 열린 제73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화랑무공훈장 등을 각각 받았다.

'연평도 포격전'은 2010년 11월23일 북한군이 황해남도 옹진반도 개머리 진지에서 우리 측 서해 대연평도(인천 옹진군 연평면)를 향해 170여발의 포를 쏘면서 벌어진 전투다.

당시 우리 군도 K-9 자주포를 80발 가량 쏘며 대응했으나 서정우 하사(당시 병장)와 문광욱 일병(당시 이병) 등 해병대원 2명이 숨지고 16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민간인도 2명이 목숨을 잃고 3명이 다치는 등 인명 및 재산피해가 컸다.



이날 화량무공훈장을 수훈한 김 소령은 포격전 때 해병 연평부대 포7중대장(당시 대위)으로 근무하며 자주포 대응 사격을 현장에서 직접 지휘했던 인물이다.

해병대 K-9 자주포 (뉴스1 DB) © 뉴스1
 
당시 K-9 해상 사격훈련을 진행 중이던 포7중대는 김 소령의 지시로북한의 공격을 받은 지 10여분 만에 대응에 나서 북한군에도 상당한 피해를 입혔다.

우리 군은 연평도 포격전에 따른 북한군의 사상자 규모가 40여명에 이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와 관련 김 소령은 2011년 4월 해병대사령부가 펴낸 연평부대원 수기 '우리는 승리했다'에서 "포탄이 낙하하는 상황에서 즉각 사격준비를 지시했다. 중대원들은 차분하면서 대담하게 사격을 준비했고, 2문이 준비 완료 보고를 했다"며 "그 중 1문에선 얼마나 화가 났던지 3번이나 '사격 준비 끝!'을 외쳤다"고 적기도 했다.

그러나 포격전 전사자인 서 하사와 문 일병 등 2명이 이후 화랑무공훈장에 추서된 것과 달리, 생존 장병들은 정부로부터 상훈을 받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군 당국은 이번 국군의 날 기념식을 앞두고 공적심사위원회를 열어 포격전 생존 장병들에 대한 훈·포장 수여안을 정부에 제출했고, 정부도 최근 국무회의에서 이를 의결했다.

연평도 포격전 전사자 위렵탑 참배하는 해병 연평부대원들. (해병대사령부 제공) 2016.11.23/뉴스1

국방부는 이날 김 소령의 화랑무공훈장 수훈에 대해 "현역군인이 이 훈장을 받은 건 2011년 '아덴만 여명작전'(2011년 1월 청해부대가 소말리아 인근 아덴만 해상에서 해적에 피랍된 '삼호주얼리'호를 구출한 작전)에 참여한 UDT 등 부대원들 이후 10년 만에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포격전 유공자인 천중규·김상혁 상사에겐 인헌무공훈장이, 이준형 중사에겐 무공포장이 수여됐다.

이에 앞서 국방부는 연평도 포격전 이후 10년 넘게 '연평도 포격 도발'을 그 공식 명칭으로 사용해오다 올 3월 말 '연평도 포격전을 공식 명칭으로 사용한다'는 지시를 각군 부대에 하달했다. "'연평도 포격 도발'이라고 부르면 우리가 일방적으로 당한 느낌을 받는다"는 전사자 유가족의 의견과 해병대의 건의를 받아들인 결과다.

문 대통령도 이에 앞서 3월26일 열린 제6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포격전 전사자 서 하사와 문 일병을 "연평도 포격전 영웅들"이라고 불렀다.

이날 국군의 날 기념식에선 연평도 포격전 유공자들 외에도 육군 제51보병사단 등 11개 부대가 대통령 표창을, 그리고 '미라클 작전'(지난달 아프가니스탄이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에 함락된 뒤 우리 정부·기관 등에 고용돼 일했던 현지인 조력자들을 국내로 이송한 작전) 등을 완수한 공군 5공중기동비행단이 특별부대표창을 받았다.

ys4174@news1.kr

많이 본 뉴스

  1. "김호중, 유치장 독방서 잠만 자…삼시세끼 구내식당 도시락"
  2. '채상병 순직' 양심 고백한 대대장 "왕따 당해 정신병동 입원"
  3. 고준희 "내 루머 워낙 많아…버닝썬 여배우? 솔직히 얘기하면"
  4. 성폭행 피해 6층서 뛰어내린 선배 약혼녀 끌고와 또…
  5. 김동현, 반포 80평대 70억 아파트 거주…"부동산 챔피언"
  6. 이천수 아내 "원희룡 선거 캠프 합류 때 '미쳤냐' 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