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상순에 개최한다더니…북한, 전원회의 개최 소식 아직

통상 주요 행사 다음 날 보도…공개 안할 가능성은 낮아 
김정은, 전원회의 전 두 차례 회의 이례적…내치 집중할 듯

[편집자주]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7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 중앙위원회와 도 당 위원회 책임간부들의 협의회를 진행하는 모습. 협의회는 곧 개최될 전원회의 준비를 위해 소집됐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이달 상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 전원회의 개최를 예고한 북한이 10일까지 관련 소식을 전하지 않았다. 다만 곧 개최가 예상되고 있어, 김정은 당 총비서가 그간의 침묵을 깨고 발신할 대내외 메시지에 관심이 쏠린다.  

김 총비서는 지난 4일 당 중앙위 제8기 제1차 정치국회의를 열고 상반 년도 국가사업 전반실태를 총화할 당 중앙위 전원회의를 이달 상순 소집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9~10일쯤 회의가 열릴 것으로 전망됐으나 이날까지 북한 매체들은 별도의 소식을 전하지 않고 있다.

통상 북한이 주요 정치 행사 개최 이후 이튿날 보도해 온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실제 전원회의가 열렸으나 공개하지 않았을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이날 회의가 개최된다면 11일 개최 보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4일 당 중앙위 본부청사에서 중앙위 제8기 제1차 정치국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앞서 김 총비서는 정치국회의와 당 중앙위원회·도 당 위원회 책임간부들 협의회 등 전원회의 이전에 이례적으로 두 차례나 전원회의 준비를 위한 회의를 소집했다.



올해 1월 8차 당 대회에서 제시한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 수행의 첫해가 절반 이상 지난 만큼 방대한 경제 현안을 다룰 준비가 필요했을 것으로 보인다. 김 총비서는 이번 전원회의에서 "지금 시점에 전원회의를 소집해 상반기 사업 실태를 정확히 총화하고 편향적 문제를 바로잡아야 한다"라고 밝힌 바 있다.

당 중앙위는 앞서 8차 당 대회가 진행 중이던 1월10일 1차 전원회의를, 약 한 달이 지난 2월8일부터 4일간 2차 전원회의를 개최했다. 금명간 3차 전원회의가 열린다면 반년 새 3차례나 전원회의를 소집하는 셈이다.

이는 올해 초 경제 실패를 자인한 김 총비서가 새로운 5개년 계획에 대한 절박함과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불과 한 달 새 열린 2차 전원회의에서는 각 부문 사업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경제부장을 임명 한 달 만에 교체하는 등 파격 인사를 단행하기도 했다.

아울러 이 같은 김 총비서의 의지를 반영해 지난 8차 당 대회와 2차 전원회의처럼 3차 전원회의 역시 수일간 진행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지만 하루 만에 마무리할 수 있다는 전망도 동시에 제기된다. 김 총비서 집권 이후 진행된 전원회의는 제7기 제5차, 제8기 제2차 전원회의를 제외하고는 모두 하루씩만 진행됐다.

특히 김 총비서가 이번 전원회의에서 침묵을 깨고 대외 메시지를 발신할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미국의 대북 정책 재검토 결과와 한미 정상회담 이후 대화의 '공'은 북한에 넘어간 상황이다. 현재까지 북한은 김 총비서가 8차 당 대회에서 제시한 대미 '강 대 강, 선 대 선' 원칙과 '선 대북 적대시 정책 철회'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이전 사례를 볼 때 김 총비서가 대외 기조의 개략적인 방향만 제시하거나 일부만 공개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2차 전원회의에서 북한은 "(김 총비서가) 대남부문과 대외사업 부문의 금후 활동 방향을 명백히 찍어주시고 이를 철저히 집행해나갈 데 대해 강조했다"라고만 보도했다. 또 북한이 이번 3차 전원회의의 핵심 안건에 대해 경제 문제와 관련한 당면 현안 해결과 추가 대책 수립이라고 밝히면서 방점은 '경제'에 찍혔을 것으로 예상된다.

sseol@news1.kr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서주원·내연녀 성적 행위했더라도"…아옳이, 상간녀에 졌다
  3.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