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욱 국방장관 "北남성 '수중 추진기'는 없었다"


                                    

[편집자주]

서욱 국방부 장관이 23일 오후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했다. 2021.2.2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욱 국방부 장관이 지난 16일 강원도 고성군 지역에서 발견된 '귀순 추정' 북한 남성이 해상을 통해 월남하는 과정에서 '수중 추진기'를 이용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일부 언론보도를 부인했다.

서 장관은 23일 오후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북한 남성 발견 당시 추진기가 있었느냐'는 한기호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없었다"며 "(남성의) 진술·족적(발자국) 등을 확인했을 때 없었다"고 답했다.

앞서 TV조선은 이번 사건 발생 직후 수색작전에 참여했다는 군 관계자를 인용, 당시 부대 간 무전교신에서 해당 북한 남성이 '추진기를 갖고 왔다'는 언급이 있었다고 보도했었다.

그러나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이번 사건 조사결과 발표에서 이 북한 남성이 "북한 모처에서 잠수복을 입고 해상으로 헤엄쳐 이동한 것을 추정된다"고 밝혔다.



합참은 현장조사 과정에서 이 남성이 지난 16일 오전 통일전망대 인근 해안 상륙 뒤 바위 틈 사이에 버린 잠수복과 오리발도 찾아냈다고 설명했다.

군 관계자는 이 남성이 "(잠수용) 수경과 호흡기도 착용했던 것으로 추정된다"면서도 이를 발견하진 못했다고 전했다.

ys4174@news1.kr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서주원·내연녀 성적 행위했더라도"…아옳이, 상간녀에 졌다
  3.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