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역대 대통령 임기말 불행…文대통령 예외 아닐 것"

"盧 '제도' 文 '사람' 중심…제도가 문제라는 의식 가져야"
"4·15 총선 이후 권력구조 문제, 개헌 공론화해야"

[편집자주]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12일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 "역대 대통령의 임기말은 여지없이 불행으로 이어졌다. 심지어 감옥에 가거나, 자신이 아니면 자식들이 감옥에 갔다"며 "제가 볼때는 문 대통령도 예외가 아닐 것이란 예감이 든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토론 미래 : 대안찾기' 세미나를 열고 "문 대통령이 임기 반환점을 돌았는데, 그 내리막길은 상당히 쓸쓸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정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을 비교하며 "노 전 대통령은 제도론자이다. 항상 제도 개선을 통해 무엇인가 해보려 했다"며 "그래서 대연정과 원포인트 개헌 등을 제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문 대통령에 대해선 "문 대통령은 제도가 아니라 사람의 문제로 본다"며 "어떤 사람이 대통령이 되는 가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제는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제도가 문제라는 의식을 가질 때가 됐다"며 "4.15총선 이후 권력구조에 대한 진지한 고민, 즉 개헌에 대해 공론화해야 할때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 대통령이 한명도 예외없이 불행한 말로를 겪은 것이 현실 아닌가"라며 "결국 리더십의 변화를 꾀할 때가 왔다. 그래야 청와대 정부라는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이날 모두발언에선 고은 시인의 '그꽃'이라는 시를 인용하며 "내려갈 때 보았네, 올라갈 때 못 본 그 꽃. 높은 자리 올라갔을때는 자기 자신밖에 보이지 않는다. 하산길에는 눈을 조금 크게 뜨고 놓쳤던 것, 못보고 스쳐 지나갔던 것을 제발 보길 바란다"고 문 대통령에게 주문했다.

또 "혜민스님은 멈추면 보인다고 했다"며 "지금 문 대통령의 임기 반환점이라는데, 반환점이 아니라 전환점이 돼야 한다. 그래야 나라를 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sgkk@news1.kr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서주원·내연녀 성적 행위했더라도"…아옳이, 상간녀에 졌다
  3.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