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B노선 예타 발표에 인천 송도·남양주 부동산 기대감 ↑

정부, 21일 GTX-B노선 예타 결과 발표
남양주 집값 3주째 상승 등 시장 소폭 오름세

[편집자주]

© News1 DB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임박하면서 인천 송도 등 지역 부동산시장에 관심이 쏠린다.

21일 부동산업계와 국회에 따르면 이날 정부는 GTX-B노선의 예타 결과를 발표한다. 예타는 사실상 통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19일 'GTX-B노선 조기 추진을 위한 당정간담회'에서 "지난 7월3일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GTX-B노선) 예타 조기 완료를 논의한 바 있고 이후 조사 결과가 긍정적이라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역시 "예타 결과가 나오는 즉시 기확보된 예산을 활용해 민자적격성조사 등 후속 조치를 신속히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GTX-B노선은 인천 송도에서 서울 여의도·서울역·청량리를 거쳐 남양주 마석까지 80㎞ 구간을 잇는 민간투자철도사업이다. 총사업비는 5조9000억원이다.

정부는 예타 결과가 나오는 즉시 민자적격성조사 등 후속조치를 진행할 계획이다. 관련 업계는 연내 기본계획 수립용역 등을 거쳐 이르면 2020년 말 사업자를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인천 송도와 남양주 마석 등 GTX-B노선 수혜 부동산시장은 기대감에 부풀어 있다.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은 아니지만, 그동안 불확실성이 컸기 때문이다. GTX-B노선은 2017년 9월부터 예타를 시작했으나 2년 가까이 결과를 내지 못했다. 올해 1월 정부의 예타 면제 대상에서도 제외되기도 했다.

시장은 소폭 오름세다. 송도 부동산시장의 대장주로 꼽히는 연수구 송도동 '송도더샵퍼스트파크' 전용 84m²의 8월 시세(KB부동산 기준)는 6억75000만원이다. 연초(6억5000만원)보다 2500만원 올랐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남양주 아파트 매매가격은 최근 3주 연속 오름세다.

송도동 A공인중개업소 대표는 "매물 적체로 전반적인 시장 상황은 어둡지만 최근 매수 문의는 늘었다"며 "GTX-B노선의 예타 결과가 나오면 쌓인 매물도 빠르게 소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yagoojoa@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서주원·내연녀 성적 행위했더라도"…아옳이, 상간녀에 졌다
  3.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