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전자방출단층촬영검사 재발식도암 진단에 효과…민감도 100%

삼성성울병원·강북삼성병원, 검사 782건 분석 결과

[편집자주]

© 뉴스1

포도당 유사체를 이용한 '양전자방출 컴퓨터 단층촬영검사'(FDG PET/CT)가 아무런 증상 없이 재발한 식도암을 진단하고 새롭게 생긴 이차암까지 찾아내는데 효과적이라는 국내 연구결과가 나왔다. 진단 민감도는 100%에 달했다.

삼성서울병원 핵의학과 최준영 교수, 강북삼성병원 핵의학과 김수정 임상강사 연구팀은 2006년~2015년 식도암 수술과 치료를 받은 환자 375명에게 시행한 FDG PET/CT 검사 782건을 분석해 이같이 확인했다고 5일 밝혔다.

연구팀은 FDG PET/CT 검사가 증상이 없는 식도암을 진단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검사 결과와 환자 상태를 비교했다. FDG PET/CT 검사에서 암이 의심되는 증상을 확인하면 확진을 위해 추가로 검사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그 결과, 암이 재발한 것으로 확진 받은 64건 모두 이전에 시행한 FDG PET/CT 검사에서 민감도가 100%로 나왔다. 특이도는 94% 수준이었다.



실제로 원격 전이가 확인된 13건은 모두 FDG PET/CT 검사 덕분에 발견했다. 이차암을 확진한 12건 중 FDG PET/CT 검사로 확인한 경우는 7건이었다. 그중 5건은 완치로 이어질 수 있는 1기였다.

최준영 교수는 "이번 연구로 FDG PET/CT 검사가 식도암 재발을 조기에 진단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점을 입증했다"며 "이차암이나 원격전이암을 가려내는 부가적인 효과도 있어 건강보험에 적용하면 더 많은 호나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FDG PET/CT 검사는 2015년 건강보험 급여기준이 축소되면서 재발이 확실하지 않을 때 검사하면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다. 비급여 검사비용은 100만원~200만원에 이르지만, 산정특례를 적용하면 10만원가량으로 줄어든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유럽핵의학분자영상학회지'(European Journal of Nuclear Medicine and Molecular Imaging)에 실렸다.

sj@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서주원·내연녀 성적 행위했더라도"…아옳이, 상간녀에 졌다
  3.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