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 손택, 학자였던 전 남편 책의 진짜 저자였다"

가디언, 올가을 '손택:그의 삶' 전기 발간 예정
전기 작가 "손택이 썼다는 루머 진짜로 밝혀냈다"

[편집자주]

수전 손택(출처=가디언) © 뉴스1

미국의 작가이자 문화 평론가였던 수전 손택(Susan Sontag)이 사실은 한때 남편이었던 사회학자이자 철학자 필립 리프의 유명 저서를 썼던 필자였다는 주장이 나왔다. 필립 리프가 집필했던 '프로이트: 모럴리스트의 마음'(Freud: The Mind of the Moralist)은 손택이 쓴 것이란 얘기다.

이 책은 이들이 이혼한 해인 1959년 출간됐다. UC버클리에서 공부하다 시카고대학으로 옮겨갔던 손택은 17세에 그 학교에서 강의하던 리프의 수업을 들었고 열흘만에 결혼해 8년간 살았다.

13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은 올 가을 출판할 벤저민 모저의 '손택:그의 삶'(Sontag: Her Life)이란 전기에 이 같은 내용이 담겨있다고 보도했다.

1959년 출판된 리프의 '프로이트: 모럴리스트의 마음' 초판엔 서문에 "아내 수전 리프에게 특별히 감사하다"라고 쓰여 있다. 그러나 1961년 판에선 이 문장이 없어졌다. 1959년 이혼하면서 손택은 리프가 단독으로 저작권을 가져가겠다는 주장에 동의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모저는 가디언에 보낸 성명에서 "수전 손택이 남편의 유명한 책 실제 저자란 소문이 오래 전부터 돌았다. 나는 연구 과정에서 손택이 정말로 그걸 썼다는 것을 발견했다"면서 손택은 험악한 이혼 과정에서 남편이 아이(아들)를 데려가지 못 하도록 하기 위해 (리프가 단독 저작권을 갖기로 하는)이혼합의서에 서명하기로 했던 것일 뿐이었다고 밝혔다.

그리고 손택의 친구 중 한 사람은 모저에게 "(손택은) 그것(저작권 포기)은 피의 제물이었다고 말했다"고 한다.

모저에 따르면 손택이 쓴 1957년 8월의 한 일기에는 "프로이트에 대한 자료를 계속해서 분류하고 메모를 했으며 2장(Ch. 2)에 대한 초안을 잡는 작업을 했다"는 기록이 있다. 1958년 친구인 제이컵 타우버로부터 온 편지엔 "그나저나 프로이트(책)에 대한 모든 권리를 포기했나? 그건 범죄일 걸"이라고 적혀 있다. 그리고 손택이 그렇게 했다(저작권을 포기했다)고 하자 "위로가 되지 않는다. 넌 너의 지적인 공헌을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손택의 친구였던 민다 래 아미란은 손택 부부가 매사추세츠주 캠브리지에 사는 동안 "수전은 매일 오후 모든 걸 처음부터 다시 쓰는 것에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고 증언했다. 손택은 어머니에게 보낸 편지에서도 "이제 책과 관련해선 3단계에 진입했고 하루에 최소 10시간가량 일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모저는 40년이 지난 뒤 리프는 손택에게 이 책의 사본을 담은 소포를 보내면서 책에 "수전, 내 인생의 사랑, 내 아들의 어머니, 이 책의 공동 저자(co-author): 나를 용서해줘. 제발. 필립으로부터"라고 썼다고 밝혔다. 손택은 2004년, 리프는 2년 후인 2006년 사망했다.  

손택은 '캠프에 관한 단상'과 '해석에 반대한다' '타인의 고통' 등 비평서는 물론 소설 등 다수의 저서를 남겼다. 베트남 전쟁에 반대하는 기고문을 발표하거나 1988년 서울 올림픽 때엔 한국을 방문, 구속된 한국 문인들을 석방할 것을 요구하기도 하는 등 사회 운동가로서도 활발히 활동했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은 올해의 코스튬 인스티튜트 갈라(멧 갈라) 전시 제목을 손택이 제안한 '캠프'에서 영감을 얻어 '캠프: 패션에 대한 단상'으로 정하기도 했다.

s914@

많이 본 뉴스

  1.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나훈아, 은퇴 밝혔다…"여러분 서운해 하니까 그만두는 것"
  5. 아이와 놀이터사진 올리자…"임대 살면서 아파트 사는척"
  6. 5명 더 죽이고 성폭행…시신 5구 차 싣고 다닌 수원 두 악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