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왕의 남자'…양정철 5월부터 민주연구원장 맡는다

총선 앞두고 당청 가교 역할 기대…총선 출마 가능성은 낮아

[편집자주]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2018.3.14/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최근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원장직을 수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양 전 비서관은 지난 1월 이해찬 민주당 대표로부터 민주연구원장직을 제안 받았고, 지난주쯤 이를 수락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양 전 비서관이 한 달 넘게 고심한 끝에 원장직을 수락했다"며 "김민석 현 연구원장의 임기가 끝나는 오는 5월부터 본격적으로 활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전해철 민주당 의원과 함께 '3철'로 불리는 양 전 비서관의 정치권 복귀설은 여권 안팎에서 꾸준히 제기돼 왔지만, 문 대통령 당선 이후 2년간 철저히 정계와 거리를 둬 왔다.



다만 내년 총선을 앞두게 되자, 당 안팎에선 기획력 좋은 양 전 비서관이 당의 중장기적인 정책과 전략을 설계하는 민주연구원 원장직에 적임자라는 주장이 이어져왔다. 이 대표를 비롯한 일부 의원들이 직접 양 전 비서관에게 정계 복귀를 권유한 것으로 전해진다.

정치권에선 양 전 비서관이 임기 2년의 민주연구원장직을 맡게 된 만큼 총선을 앞두고 당의 장기적인 재집권 전략과 그에 맞는 주요 정책들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의 측근인 그가 여당 내에서 맡을 역할이 연구원장직 역할 이상일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대통령의 철학과 국정운영 방향을 잘 알고 있는 인물인 만큼, 당의 정책이나 선거전략 등을 설계하는 역할을 뛰어넘어 당청 간 가교 역할을 떠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양 전 비서관이 문 대통령과 가깝다는 이유만으로 해외 생활을 이어온 만큼, 이제는 자신의 정치적 역량을 펼칠 때가 됐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또 다른 당내 관계자는 "당의 전략적 사고와 큰 그림을 그리는 데에 함께하면 좋을 '양정철'이라는 사람이 당에 와서 자기 역할을 해준다면, 개인적인 정치적 꿈도 실현하면서 당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양 전 비서관이 직접 총선에 출마할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한 중진 의원은 최근 통화에서 "양 전 비서관이 옛날에 본인은 선출직에는 잘 안 맞는 것 같다고 말한 적이 있다"면서 "지금은 총선을 염두에 두고 (양 전 비서관에게) 당직을 권하지는 않았겠지만, 이후 자연스럽게 본인이 성과를 낸다면 당에서도 (총선 출마) 권유나 설득이 있을 수도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smile@news1.kr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서주원·내연녀 성적 행위했더라도"…아옳이, 상간녀에 졌다
  3.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