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농단' 첫 영장 유해용…이르면 내일 구속여부 결정(종합)

20일 오전 허경호 부장판사 심리로 영장실질심사
檢, 'S여대 소송' 관련 柳-대법연구관 통화내역 확보

[편집자주]

유해용 전 대법원 수석재판연구관이 지난 12일 오후 양승태 대법원 시절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기위해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8.9.12/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대법원 근무 시절 취급했던 사건을 수임하고, 대법원 기밀 문건을 무단 반출한 의혹을 받는 대법원 수석재판연구관 출신 유해용 전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52·사법연수원 19기·현재 변호사)의 구속여부가 이르면 20일 결정된다.

19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허경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0일 오전 10시30분 공무상비밀누설죄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유 전 부장판사에 대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다.

서울중앙지검 사법농단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유 전 부장판사에 대해 공무상비밀누설, 직권남용,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절도, 변호사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이 지난 6월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이후 처음으로 신병 확보에 나선 것이다.

검찰은 유 전 부장판사가 대법원 재직 시절 박근혜 청와대가 관심 있을 재판 관련 보고서 작성에 관여하고, 이를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 등에 보고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유 전 부장판사는 대법원 기밀 문건으로 반출한 의혹도 받는다. 검찰은 유 전 부장판사 사무실에서 재판 검토 보고서, 판결문 초고문 등 대법원의 재판관련 기밀문건으로 의심되는 파일을 확인했다.

검찰은 해당 문건에 대해 임의 제출을 요구했지만 유 전 부장판사는 이를 거부하고 증거인멸 하지 않겠다는 취지의 서약서도 쓴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유 전 부장판사는 출력물은 파쇄, 컴퓨터 저장장치는 분해해 버리면서 논란은 증폭됐다.

검찰은 구속 사유에 유 전 부장판사가 대법원 재직 당시 취급했던 사건을 변호사 개업 후 수임한 부분도 포함시켰다.

유 전 부장판사는 S여대의 '변상금부과처분취소' 소송을 개업 후 맡은 혐의를 받는다. S여대는 국유지를 무단 점유하고 있다며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2012년 변상금 73억원을 부과하자 소송을 제기했고, 1·2심은 '학교부지 사용을 허락받았다'는 S여대의 손을 들어줬다.

이후 대법원으로 넘어온 사건은 유 전 부장판사가 사건을 맡은 뒤 종료됐다. 대법원은 지난 6월 대한제국 '황실'로부터 땅 사용권을 부여받아 캠퍼스 부지로 이용해온 S여대의 행위가 정당하다며 원고 승소를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

유 전 부장판사가 대법원 근무 시절 이 사건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었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다. 검찰은 대법원 심리 과정에서 이 사건이 대법관 13명이 심리하는 전원합의체에 회부됐다가 다시 소부로 돌려진 부분에도 유 전 부장판사가 개입한 것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특히 유 전 부장판사는 논란이 일자 자신이 대법원을 떠난 후 해당 사건의 보고가 이뤄졌기 때문에 관여한 바가 없다고 반박했으나, 검찰은 그가 S여대 사건과 관련해 대법원 관계자와 접촉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 중이라고 이날 밝혔다.

검찰은 유 전 부장판사가 S여대 소송에서 대학 측 소송대리를 맡은 이후 대법원 재판연구관과 수차례 통화한 내역을 확보하고 관계자를 비공개 소환했다고 한다. 

한편 검찰은 이날 강제징용 피해자 손해배상 청구 소송 지연 의혹과 관련해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조 전 정무수석은 2014년 10월 당시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이 소집한 '2차 공관회동'에 참여해 재판 지연과 전원합의체 회부 방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파악된 상태다.  

이 자리에는 당시 조 정무수석과 김 비서실장 외에 박병대 법원행정처장과 윤병세 외교부 장관, 황교안 전 법무부 장관, 정종섭 전 안전행정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실행을 지시한 혐의로 2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은 조 전 수석은 오는 22일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을 앞두고 있다.

son@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서주원·내연녀 성적 행위했더라도"…아옳이, 상간녀에 졌다
  3.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