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당기 100억불 손실…장기이용 관건"

앤드루 짐발리스트 스미스대 교수 진단

[편집자주]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성대한 막을 올린 9일 강원도 평창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축하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2018.2.9/뉴스1 © News1 허경 기자

평창 동계올림픽 총예산으로 14조원이 투입됐는데 입장권 판매 부진을 감안할 때 수익은 이에 크게 못미칠 것이라고 미국의 한 경제학 교수가 11일(현지시간) 진단했다.

'지상 최대의 서커스: 올림픽과 월드컵 개최에 숨은 경제적 도박'의 저자인 앤드루 짐발리스트 스미스대 교수는 이날 CNBC와의 인터뷰에서 "마지막에 그들(한국)은 130억(약 14조998억원)달러를 쓰고 약 25억달러(약 2조7115억원)를 되찾을 것이다"고 말했다.

짐발리스트 교수는 "이 같은 끔찍한 차액을 정당화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장기적으로 관광을 촉진시키고, 무역을 촉진시키고, 해외 투자를 촉진시키는 것이다"며 "(하지만) 다른 올림픽 개최 도시에서 이런 일이 일어났다는 증거는 없다"고 지적했다.

짐발리스트 교수는 현재까지 60% 판매로 입장권 매출이 도움이 되지 않았고, 당장의 수익 측면에서 보면 개최지 선정도 문제였다고 지적했다.



그는 "고속철에도 불구하고, 평창은 서울에서 2시간 거리이다"며 "이것이 진짜 문제인데 그들은 서울과 그 지역을 연결하는 인프라 건설이나 개최지 조성에 13억달러를 썼기 때문이다"고 분석했다.  

그는 "두 지역 간에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왕래하지 않으면, (이 같은 수준의) 인프라 투자는 말이 안 된다. 기반 시설과 스포츠 시설 투자의 거의 대부분은 말이 안된다"고 덧붙였다.

allday33@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서주원·내연녀 성적 행위했더라도"…아옳이, 상간녀에 졌다
  3.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