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달튼 준장 "항모3척 훈련, 엄청난 전투력 발휘" 

기회 있을 때마다 공동 훈련하려고 해…정책결정자들에게 옵션 제공

[편집자주]

  
마크 달튼 준장. 국방부공동기자단© News1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한반도 해역에서 미국의 핵추진항공모함 3척이 우리 해군과 한미연합훈련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뉴스1>이 로널드 레이건호에 탑승해 제5항모강습단 전체를 지휘하고 있는 마크 달튼 준장과 인터뷰를 가졌다.

다음은 달튼 준장과의 일문일답.

-항모 3척 훈련이 이례적인데 의의를 말해달라.
▶항모 세척이 연합 작전을 하게 되면 매우 유연하면서도 엄청난 전투력을 발휘할 수 있다. 결국 정책 결정자들에게 많은 옵션을 제공한다.



기회 있을 때마다 이런 공동 훈련을 하려고 한다. 주로 임무 교대 등 스케줄이 맞을 때이다. 올해도 칼 빈슨 항모강습단과 공동 훈련을 한 바 있다. 이번에도 항모 세 척이 태평양에서 공동 작전할 기회를 얻게 된 거다.

-어떤 시나리오로 훈련 중인가?
▶시뮬레이션 같은 건 없다. 항모 세척이 같이 작전하면서 얻는 이점은 세 개의 항공 부대, 각 강습단의 함정들이 바다와 영공에서 어떻게 조율하며, 서로 방해하지 않고, 작전할 수 있는지 연습할 수 있다는 거다. 항공기와 배가 많아서 공동 작전을 위해서는 많은 훈련이 필요하다. (시나리오가 없다는 뜻인가?) 그렇다. 이번 훈련은 'Valiant Shield'(용감한 방패) 훈련처럼 미리 계획된 게 아니다. 세 항모강습단이 이 지역에서 같이 훈련 기회를 얻게 된 것뿐이다.

-NLL(북방한계선) 이북 작전 계획 같은 걸 상정하지도 않았나?
▶다시 말하지만, 이번 훈련엔 어떤 시나리오도 없다. 항공기와 함정을 같이 운용하며 훈련하는 기회이다.

-정례화 계획이 있나?
▶통상 로널드 레이건 강습단이 이쪽 지역에서 작전한다. 다른 항모 강습단이 다른 지역으로 임무 교대할 때 공동 훈련을 하곤 한다. 기회가 되면 모여서 이번처럼 훈련한다. 스케줄이나 상황에 따라 하는 거다.

-다른 두 대의 항공모함이 안 보이는데?
▶항모 세 척은 같이 작전해도 대체로 붙어 다니지는 않는다. 항공기 70대를 운용하려면 꽤 넓은 공간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 전투력을 넓은 지역에 분산하고자 한다. 보통 같이 작전을 해도 다른 항공모함이 육안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중국, 러시아가 이런 대규모 연합 훈련 중단 요청하는데.
▶이런 훈련을 하지 않으면 미국은 물론 동맹국 방어 능력이 저하된다. 훈련 중단은 결국 이 지역의 평화와 안보를 지키는 데 있어 영향력이 줄어들 것이다.

-한국과 미국에 왜 중요한가?
▶양국에 물어볼 문제지만. 이번 훈련을 통해 정책 결정자들이 어떤 결정을 내리든 이행할 태세가 향상될 거다.

-현재 로널드레이건호의 위치는 어디인가?
▶서태평양 지역에서 니미츠, 루즈벨트 호와 함께 작전 중이다. (한반도서 얼마나 떨어졌나?) 구체적인 작전 지역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

argus@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서주원·내연녀 성적 행위했더라도"…아옳이, 상간녀에 졌다
  3.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