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박근혜, 하루 1번 이상 변호인 접견…황제 수용생활"

구금일수 147일 동안 변호인 접견 148번
서울구치소장과 약 열흘에 한 번 꼴로 단독 면담

[편집자주]

박근혜 전 대통령. (뉴스1 DB) /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하루 1번 이상 변호인 접견을 하고 자주 구치소장과 면담하는 등 황제 수용 생활을 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8일 법무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24일 기준으로 박 전 대통령은 총 수용일수 147일 동안 148번 변호인 접견을 가졌다.

또 박 전 대통령은 수감기간 동안 총 24번 교정공무원과 면담을 했는데 이 중 이경식 서울구치소장과 12번이나 면담해 열흘에 한 번 꼴로 이 소장을 만난 것으로 나타났다. 

노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이 일반 수용자보다 5배 넓은 수용 시설을 혼자 이용하고 있는데, 현재 전국 교정시설이 정원의 120%에 해당하는 인원을 초과수용하고 있는 사실을 감안할 때 이는 특혜라고 지적했다.



박 전 대통령 외에 국정농단 사건으로 구속수감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총 구금일수 178일 동안 237번,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205일 동안 209번, 최순실은 285일 동안 226번에 걸쳐 변호인 접견을 한 것으로도 나타났다.

노 원내대표는 "변호인 접견은 헌법이 보장하는 피고인의 권리이지만 일반 수용자들은 변호사 비용 등 때문에 1일 1회 접견을 상상하기 어렵다"며 "국정농단이라는 중대한 범죄를 저지르더라도 돈과 권력이 있으면 매일 변호인 접견을 하며 '황제 수용생활'을 할 수 있다는 특권의 실상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오는 16일 박 전 대통령의 구속기간이 만료되는 것과 관련, "법원은 국정농단 사건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추가구속사유를 인정하고 박 전 대통령의 구속기간을 연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cho84@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서주원·내연녀 성적 행위했더라도"…아옳이, 상간녀에 졌다
  3.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