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임시회 폐회…'서울교통공사 조례' 통과

5월께 서울지하철 양공사 통합기관 출범

[편집자주]

2월17일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서울시의회 제27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가 열렸다(자료사진). © News1

서울시의회 제272회 임시회가 15일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3일 폐회했다.

시의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어 각 상임위원회가 심의·의결한 조례안 44건을 비롯해 동의(승인)안 11건, 건의안 3건, 결의안 2건, 청원 6건, 의견청취안 3건, 기타 2건 등 71건을 처리했다.

주요 안건으로는 서울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와 5~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를 통합하는 '서울교통공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통과됐다.

이에 따라 서울지하철 양공사를 통합하는 '서울교통공사'의 설립추진위원회와 설립준비단이 구성된다. 행정1부시장이 설립추진위원장을 맡는다. 



이후 정관과 사규 제정, 조직과 인력운영 설계, 자산 및 예산 통합, 시스템 통합, 법적절차 등을 4월 말까지 마무리하고 5월께 서울교통공사가 출범할 예정이다. 

'서울특별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 일부개정안'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구성방법에 대한 이견으로 진통을 겪었지만 재석 67명 중 찬성 40명, 반대 10명, 기권17명으로 가결됐다. 

반대토론에 나선 서윤기 시의원(더불어민주당·관악2)은 "이번 개정은 시 예산편성과정에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조례 본 목적에 위배된다"며 개정안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특히 시 예산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시민 중 무작위 추첨을 통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을 구성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시간 내기 어려운 사람은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되물으며 "주민참여예산제 근본정신에 더 근접한 조례를 만들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개정안을 발의한 이윤희 시의원(민주당·성북1)은 "다양한 시간대에 운영되는 9개 반을 통해 예산교육을 하겠다"며 "한 번 도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고 문제가 있다면 또 개정하자"고 호소했다.

이외에도 이날 본회의에서는 △270억원 규모의 도시재생기금을 조성하는 '서울특별시 도시재생기금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 △매각대금, 대부료, 변상금 등의 분납대금 이자율을 기존 3%에서 1.5%(행정자치부 장관 고시)로 조정하는 '서울특별시 도시개발 체비지 관리조례 일부 개정안'도 통과됐다.

다음 서울시의회 제273회 임시회는 4월14일부터 4월 28일까지 15일간 열린다.

wit4@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서주원·내연녀 성적 행위했더라도"…아옳이, 상간녀에 졌다
  3.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