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대통령선거 불출마선언에 참모들 脫서울시 러시?

채현일 보좌관·김수현 서울연구원장 사의표명
"소폭이든 대폭이든 인적쇄신과 맞물릴 수도"

[편집자주]

야권 대선주자로 꼽히던 박원순 서울시장이 1월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불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 News1

박원순 서울시장이 대통령선거 불출마 선언을 한 지 한달가량 지나면서 참모들의 탈서울시가 가시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21일 시 관계자에 따르면 채현일 시 정무보좌관은 최근 사의를 표했다. 아직 사표가 수리되진 않았다.

하지만 본인의 뜻이 확고해 곧 시를 떠날 것이라는 설명이다. 박 시장이 '국민의 마음을 얻지 못했다'며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뒤 그를 제대로 보필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심리적으로 크게 위축됐다는 후문이다. 

부동산·경제분야 전문가로 서울시의 정책브레인 역할을 한 김수현 서울연구원장 역시 서울시를 떠날 것으로 보인다. 올해 8월19일 임기가 끝나지만 이미 사의를 표명한 상태다. 이사회를 통해 김 원장의 사직이 결정되면 이달 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캠프에 합류할 예정이다.



이같은 박 시장 참모들의 탈서울시 움직임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로 시 내부에서 박 시장 참모들의 향방에 대한 이야기가 끊이지 않고 있다. 정무라인은 물론 박 시장의 아이디어를 구현해 정책을 만든 '브레인'들의 대선 캠프 합류설이 무성하다. 

박 시장이 대선 불출마 선언 당시 "당연히 정권교체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듯이 정권교체를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을 고려 중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정권교체가 가능한 대선주자를 지원하고자 자신이 데리고 있던 인재들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정치권 인사는 "대부분의 대선후보들이 '박원순 껴안기'를 내세우고 있지 않냐"며 "박시장 참모 영입은 곧 박원순의 마음을 얻는다는 뜻 아니겠냐"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박 시장 참모들의 탈서울시 행보가 새로운 시정의 동력확보를 위해 소폭이든 대폭이든 서울시 내부의 인적쇄신과 맞물릴 수밖에 없다는 해석도 있다.

오랫동안 박 시장과 함께 한 시 관계자는 "사실 (나도) 계속 시에 있을지 가늠할 수 없다"며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어수선한 가운데 동력 확보를 위한 인적쇄신이 있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wit4@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서주원·내연녀 성적 행위했더라도"…아옳이, 상간녀에 졌다
  3.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