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안종범 前수석·정호성 前비서관 출국금지…곧 소환(종합)

차은택 '광고사 강탈' 관련 광고사 대표 소환조사 
검찰, 첨단범죄수사1부 등 수사팀 확대 검토

[편집자주]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검찰이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60)의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 의혹과 문건유출 의혹에 연루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을 출금금지하고 조만간 소환한다.

최순실 의혹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안 전 수석과 정 전 비서관에 대해 출국금지했다고 31일 밝혔다.

안 수석은 최씨가 설립한 것으로 지목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최씨가 실소유한 업체 더 블루K 등 설립과 운영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는 두 재단을 설립하는 과정에서 전국경제인연합회를 상대로 '강제' 모금을 주도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또 K스포츠재단에 17억원을 낸 롯데가 지난 5월 검찰 수사를 앞두고 70억원을 추가로 내도록 하는 데 깊숙하게 개입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정 전 비서관은 박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문고리 3인방' 중 1명으로 연설문과 국무회의 자료 등을 최씨에게 사전 유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최씨에게 전달된 '2013년 8월 국무회의 자료'의 작성자 아이디가 'narelo'는 정 비서관이 박 대통령의 국회의원 보좌관으로 일할 때부터 사용하던 아이디인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은 전날 청와대의 협조 아래 안 전 수석과 정 전 비서관의 청와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 집행을 하고 7상자 분량의 자료를 건네받았다. 청와대는 향후 수사에 추가로 필요한 자료를 임의제출하는 데 협조하기로 했다.

검찰은 전날 차은택씨의 '광고사 강탈' 의혹과 관련 광고업체 C사 대표 한모씨를 참고인 조사했다.

차씨 측근으로 알려진 송성각 한국콘텐츠진흥원장(58)이 포스코그룹 계열 광고사인 포레카를 인수한 C사에 지분 80%를 넘기라고 회유 협박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경향신문은 협박 과정에서 차씨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포레카 당시 대표인 김모씨가 "안종범 (당시) 경제수석과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다" 등 말을 했다는 내용의 녹취록을 보도하기도 했다.

검찰은 사안이 계속 확대되고 있는 만큼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손영배)를 투입해 수사팀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첨단범죄수사1부는 롯데그룹 비리 의혹 수사팀에 참여하기도 했다.

kukoo@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서주원·내연녀 성적 행위했더라도"…아옳이, 상간녀에 졌다
  3.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