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내홍 분수령…정진석-김무성-최경환 수습안 합의 

당 내분 계속되면 정권재창출은 커녕 박근혜 정부에도 큰 부담 공감대 
정 원내대표는 대야 협상, 비대위원장은 당 혁신 작업…당 빠르게 안정될 듯 
측근들도 모를 정도로 극비리에 회동 진행

[편집자주]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 최경환 의원이 24일 서울 모처에서 회동을 갖고 당 정상화 방안에 합의 한 것으로 전해졌다. 2016.5.24/뉴스1


새누리당 내홍 사태가 수습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24일 오전 서울 시내 모처에서 당내 친박(親박근혜)계와 비박(非박근혜)계를 대표하는 최경환 의원과 김무성 전 대표와 세 시간 동안 회동을 갖고 당 정상화 방안에 전격 합의했다.

세 사람 모두 당이 계파 싸움에만 매몰된 모습을 보일 경우 정권재창출은 커녕 임기 후반기를 맞은 박근혜 정부에도 큰 부담이 될 것이라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빠른 시일 내로 당을 정상화시켜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는 후문이다.  

이로서 4.13 총선 패배 이후 40여일이 넘게 지속돼 온 지도부 공백사태가 해소되면서 지난 17일 상임전국위와 전국위 무산으로 분당 위기까지 처했던 새누리당이 빠른 속도로 정상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 세 사람은 회동에서 지도체제를 현재의 집단지도체제에서 단일지도체제로 변경하고, 전당대회 전까지 당을 이끌 지도부는 비대위와 혁신위를 통합한 혁신비대위로 구성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 20일 열린 정 원내대표와 4선 이상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상당수의 중진의원들이 제안한 것을 받아들인 것이다.
 
또 논란이 됐던 원내대표-혁신비대위원장 겸임여부와 관련해선 외부에서 혁신비대위원장을 영입하기로 결정했다.
 
정 원내대표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오늘 오전에 세 사람이 만나서 세시간 동안 이야기를 했고, 당 정상화, 단일지도체제 구성, 외부혁신위원장 영입하는 것에 합의를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혁신위원장과 관련해선 양쪽에서 동의하는 인물을 모시려고 한다"며 "아직 (구체적인) 답은 듣지 못했다"고 전했다.



혁신비대위원장은 김 전 대표와 최 의원이 합의해 추천을 하고, 이에 정 원내대표가 동의를 하면 전국위원회에서 추인 절차를 밟게 된다. 혁신비대위원장은 비대위원 인선 및 전당대회 준비를 총괄한다.
 
혁신비대위는 오는 7월말, 8월초로 예정된 전당대회 전까지 당 체질 변경에 나서게 되며 현행 집단지도체제를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변경을 하는 당헌 개정안을 마련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새누리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정 원내대표가 양쪽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양쪽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했다"며 "새누리당 내에 위기극복 DNA가 있는 만큼 당이 빠른 속도로 정상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 원내대표가 20대 국회 원구성, 기업 구조조정 문제, 가습기 살균제 문제 등 각종 현안을 진두지휘하면서 원내대표로서의 리더십을 본격적으로 발휘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또 "혁신비대위의 역할도 중요하게 됐다. 당의 구성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성과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세 사람의 회동은 측근들도 모를 정도로 철저히 비밀에 부쳐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최 의원측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오늘 일정에 3인 회동은 없었다"며 "최 의원과 점심을 같이 했는데도 별다른 언급도 없었고 평상시와 같은 모습이었다"고 전했다.

ykjmf@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서주원·내연녀 성적 행위했더라도"…아옳이, 상간녀에 졌다
  3.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