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주라고 2억원 건넸다' 진실공방으로 번지나?

'재력가 청부살해' 24일 공판서 박 시장 언급된 '매일기록부' 기록 공개
檢 "김 의원 상대 조사 중"…돈 준 송씨가 숨져 입증 어려울 전망

[편집자주]

60대 재력가 청부살해 사건과 관련해 살인교사 혐의로 구속된 김형식 서울시의회 의원이 지난 7월3일 오후 서울 강서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기 위해 밖으로 나와 대기하던 차량에 탑승해 있다.  2014.7.3/뉴스1 © News1
수천억원대 재력가를 청부살해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김형식(44) 서울시의회 의원에 대한 국민참여재판에서 김 의원이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전달한다는 명목으로 피해자 송모(67)씨로부터 2억원을 받아갔다는 기록이 공개돼 진실여부를 놓고 파장이 일고 있다.

24일 서울남부지법 제11형사부(부장판사 박정수) 심리로 열린 5차 공판에서 김 의원 측 변호인은 송씨가 생전에 작성한 금전출납부인 '매일기록부' 내용 일부를 공개했다.

파워포인트 화면에는 '2011년 12월20일 2억 가져감 차용증 받고 박원순 시장 건'이라고 적혀 있었다.

김 의원 측에 따르면 이는 매일기록부에 붙어있던 포스트잇 메모지 내용을 적은 것이다.



김 의원 측 변호인은 매일기록부가 증거로서의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입증하려는 과정에서 기록을 공개했다.

앞서 첫 공판이 열린 20일 검찰은 "김 의원이 2011년 12월20일 새로운 시장에게 마지막으로 부탁해 보겠다며 2억원을 가져갔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부분에 대해 박 시장이 직접적으로 언급된 기록이 등장하면서 진실을 둘러싼 공방이 일파만파로 퍼지고 있다.

박 시장 측은 언급 자체가 불쾌하다며 금시초문이라는 뜻을 밝혔고 서울남부지검은 사실 확인에 나섰다.

검찰 관계자는 "김 의원 측이 공개한 매일기록부 내용은 사실이며 김 의원을 상대로 로비자금을 받았는지, 받아서 전달했는지 등을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장부를 작성한 송씨가 이미 숨졌고 김 의원은 돈을 받았다는 사실을 부인하고 있어 사실관계 입증은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김 의원이 송씨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을 밝힌다 하더라도 이 돈이 박 시장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입증해내야 한다. 

매일기록부 자체의 증거능력을 인정받지 못할 가능성도 남아 있다.

김 의원 측에서는 매일기록부가 피해자 가족에 의해 찢기거나 수정액으로 내용을 지우는 등 훼손된 흔적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김 의원이 송씨로부터 받았다는 금액이 기록상으로 누계가 맞지 않고 가필의 흔적이 있다며 신빙성이 없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검찰 측은 이에 대해 "수사를 하고 있지만 작성자가 숨진 상황이고 김 의원이 혐의를 부인하고 있어 입증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padeok@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서주원·내연녀 성적 행위했더라도"…아옳이, 상간녀에 졌다
  3.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