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준석, 박영선·양정철 검토설에 "尹 얼마나 당황했는지 보여줘"

"맥락도 없이 수습 위해 두서없는 대안 내고 있어"
"아주 얕은 정치적 수로 돌파하려 하지 않았으면"

(서울=뉴스1) 이비슬 기자, 김예원 기자 | 2024-04-17 10:12 송고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4.15/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4.15/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17일 대통령실이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각각 새 국무총리와 비서실장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맥락도 없고 전혀 미래지향적이지도, 개혁적이지도 않다"고 평가했다.

22대 총선 경기 화성을에서 당선된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대통령실이) 꼭 다시 생각해보기를 권고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결국 맥락도 없이 사실상의 거국 내각을 구성하는 안을 냈다는 것 자체가 윤석열 대통령이 얼마나 당황했는지, 현재 정부를 수습하기 위해서 (얼마나) 두서없는 대안을 내고 있는지 결론 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반응이 안좋자 용산 대통령실은 황당한 이야기라고 부인하고 있지만 복수 언론이 취재원을 통해 확인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여론을 살피려는 시도가 있었다고 저는 보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저는 윤 대통령께서 어제 담화를 통해 많은 국민을 실망시킨 것과는 별개로 아주 얕은 정치적 수로 이것을 돌파하려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전반적 국정 운영의 기조가 바뀌어야 하고 인사에선 중요한 것이 국민이 미래지향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새로운 인물을 발탁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홍준표 대구시장을 차기 총리로 거론한 이유도 결국 윤 대통령이 지난 대선 경쟁자였던 홍 시장과 협치를 구상해야한다는 것"이라며 "여권 인사 중에서도 지난 2년간 내치고 해코지했던 인사, 야당과 협치를 구상하고 외치에 있어서 외교상 소홀했던 국가와 교류를 활성화하는 단계적 접근을 (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다"고 강조했다.


b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