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다카이치 압도적 승리 축하…힘을 통한 평화 성공하길"
"대담하고 현명한 조기총선 결정, 성공 거둬"
- 권영미 기자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 연립 여당의 중의원 선거 승리를 축하하는 메시지를 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에서 "오늘 중요한 투표에서 압도적 승리를 거둔 다카이치 총리와 연립여당에 축하를 전한다"며 "다카이치는 매우 존경받고 인기 있는 지도자"라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카이치 총리가 조기 총선을 결정한 것은 "대담하고 현명한 판단"이었다며, 그 결과가 크게 성공을 거뒀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녀의 정당은 이제 국회를 주도하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으로 역사적인 3분의 2 의석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또한 "다카이치 총리와 연립여당을 지지한 것은 나의 영광이었다. 보수적 가치와 '힘을 통한 평화' 의제를 추진하는 데 큰 성공을 거두길 바란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열정적으로 투표한 일본 국민은 언제나 나의 강력한 지지를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카이치 총리가 이끄는 자민당은 8일 치러진 중의원 선거에서 316석을 확보해 단독으로 개헌선(정수 465석 중 310석)을 넘어서는 압승을 거두었다. 36석을 얻은 연립 정당인 일본유신회까지 합치면 여당은 총 352석이 된다.
ky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