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트럼프는]"LA 상황 방치하면 내전 일어날 것"

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워싱턴 DC 백악관으로 복귀하고 있다. 2025.06.09 ⓒ 로이터=뉴스1 ⓒ News1 김지완 기자
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워싱턴 DC 백악관으로 복귀하고 있다. 2025.06.09 ⓒ 로이터=뉴스1 ⓒ News1 김지완 기자

(서울=뉴스1) 최종일 선임기자 = ○…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행사에서 LA 시위에 대해 "나는 내전을 원치 않는다"며 "(상황을) 방치하면 내전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소셜미디어를 통해선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와 캐런 바스 LA 시장이 "'트럼프 대통령님, 감사합니다'라고 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트럼프는 시위 진압에 주방위군에 이어 해병대 투입을 지시했다.

○…'팀 호건 국경 담당 차르가 뉴섬을 체포해야 하느냐'를 취재진의 질문에 "내가 호건이라며 그렇게 할 것이다. 멋진 일이라고 생각한다"라며 "나는 개빈 뉴섬을 좋아한다. 그는 좋은 사람이지만 끔찍하게 무능하다"고 말했다.

○…이란과 오는 12일 핵 합의를 위한 협상을 계속할 예정이라면서 "그들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것들을 요구하고 있다. 그들이 포기해야 할 것을 포기하려 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어 "그들은 (우라늄) 농축을 원하고 있고 우리는 그것을 용납할 수 없다. 우리는 정반대를 원한다. 그런데 아직 그들은 그 단계에 도달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구호물자 전달을 위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로 향하던 중 이스라엘군에 억류된 스웨덴 출신의 기후운동가 그레타 툰베리에 대해 "이상한 사람이다. 젊고 분노에 찬 사람"이라며 "그는 확실히 다르다. 분노 조절 강의를 들어야 할 것 같다. 내가 그에게 가장 먼저 권고하는 것은 바로 그런 강의"라고 말했다.

allday33@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