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트럼프는] 캐·멕 25% 관세 강행…우크라 군사지원 중단
- 최종일 선임기자

(서울=뉴스1) 최종일 선임기자 = ○…4일(현지시간)부터 예정대로 캐나다·멕시코에 25% 전면 관세를 부과한다고 3일 밝혔다. 같은 날부터 중국엔 10%를 더해 세율을 20%로 높이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또 상호관세 시행을 예고한 4월 2일엔 외국산 농산물에도 관세 부과 방침을 밝혀, 관세전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대만 TSMC의 웨이저자 회장이 참석한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TSMC가 "미국에 1000억 달러를 신규 투자해 애리조나주에 5개의 칩 공장을 추가 건설한다"며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AI(인공지능) 칩이 미국에서 만들어지길 원했다"고 말했다.
○…트럼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모든 군사 지원 중단을 지시했다고 백악관 관리가 밝혔다. 지난주 백악관 회담에서 젤렌스키 대통령과 격렬한 공개 설전을 벌인 트럼프가 자신의 종전안에 우크라이나가 그대로 따르도록 고강도 압박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오펙 플러스(OPEC+)가 4월 1일부터 하루 13만8000배럴(bpd) 증산을 시작해 원유 생산 규모를 회복하기로 최종적으로 결정했다. 2022년 이후 처음으로 원유 생산량을 늘리는 것으로, 트럼프의 압박이 작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allday3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