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주스 포장하는 종이팩 제대로 알고 사용하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에 주의사항 등 설명자료 올려
- 음상준 기자
(서울=뉴스1) 음상준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종이팩 포장재를 질의응답 형식으로 설명하는 '종이팩 포장재에 대해 알아봅시다!'를 만들어 홈페이지에 올린다고 20일 밝혔다.
이 설명자료는 종이팩 포장재 특징과 장점, 종류, 안전 관리, 종이팩 포장 식품에 대한 주의사항 등으로 구성됐다.
종이 양쪽 면에 폴리에틸렌을 코팅해 만드는 종이팩 포장재는 가볍고 부피가 작아 운반과 취급이 편리하다.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기 편리하고 재활용과 폐기가 쉽다. 주로 우유와 주스, 두유 등을 포장하는 데 사용한다.
◇종이팩 포장재 종류
종이팩 포장재는 우유 같은 살균제품에 사용하는 우유팩(살균팩)과 두유 등 멸균제품에 사용하는 두유팩(멸균팩) 등으로 나뉜다.
우유팩은 윗부분이 지붕형인 종이용기로 카톤팩이라고도 부른다. 종이 양면에 폴리에틸렌이 코팅돼 있다. 주로 저온 유통되는 살균제품에 이용한다.
두유팩은 직육면체 형태로 아셉틱카톤팩이라고 부르고 우유팩에 알루미늄 포일을 추가해 만든다. 보존기간이 길고 상온 유통이 가능해 주로 멸균제품에 사용한다.
◇종이팩 포장재 안전 관리
종이팩 포장재를 구성하는 재질 중 식품과 직접 접촉하는 재질은 폴리에틸렌이다. 식품에 유해물질이나 불순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기준과 규격을 정해 관리한다.
폴리에틸렌은 mg/L당 납 1 이하, 과망간산칼륨소비량 10 이하, 증발잔류물 30 이하, 1-헥센 3 이하, 1-옥텐 15 이하로 규정하고 있다.
종이팩 포장재는 식품과 직접 접촉하는 폴리에틸렌 면에는 인쇄를 금지하며 바깥 면에 인쇄하는 경우엔 인쇄잉크를 반드시 건조시키도록 하고 있다.
◇종이팩 포장 식품 주의사항
종이팩 포장 식품은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물체에 종이팩이 파손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또 보관하거나 운반 중에 과도한 압력이나 충격을 받으면 터질 수 있으므로 던지거나 무거운 물체를 올려놓지 않는다.
종이팩 포장 식품의 내용물이 새거나 과도하게 부풀어 오르면 변질됐을 수 있어 섭취에 주의한다. 개봉 후엔 냉장 보관하고 가능한 한 빨리 섭취한다.
표시된 보관조건에 따라 보관하되, 상온보관이라도 높은 온도나 직사광선은 피하고 통풍이 잘되는 청결한 곳에 보관한다.
종이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sj@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