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민원제증명 서비스, 시도교육청·각급 학교서 발급

나이스·K-에듀파인 정상 작동…일부 시스템 오류

세종시 세종파이낸스센터 4세대 나이스 개통상황실 2023.7.12/뉴스1 ⓒ News1 김기남 기자

(서울=뉴스1) 이비슬 기자 = 교육부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발생한 시스템 장애와 관련해 필수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나이스)과 지방교육행·재정통합시스템(K-에듀파인) 로그인 시스템이 정상 작동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일부 기능에 장애가 있지만 업무 활용에는 무리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은 이날 오전 11시 기준 정부24와 연계되는 교육민원 제증명만 발급이 불가하며 그 외의 서비스는 17개 시도교육청에서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민원제증명 서비스는 시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각급 학교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도록 안내 중이다.

교육기관에서 증명서 발급 시 전자문서진본확인 검증이 이루어지지 못해 문서 출력 시 나타나는 '인증서 검증실패' 문구는 출력되지 않도록 임시 개선을 마쳤다.

지방교육행·재정통합시스템은 28일 오후 1시 기준 울산과 강원 2개 교육청의 문서시스템 오류를 제외하고는 정상 작동 중이다.

다만 두 시스템 모두 행정안전부 인증체계와 연동되므로 당분간 시스템 운영이 불안정할 수 있어 지속해서 모니터링 중이라고 교육부는 밝혔다.

아울러 행안부 인증체계 연동 안정화에 시간이 소요될 경우를 대비해 교육부는 자체 인증(교육부행정전자서명인증서비스·EPKI)을 통한 서비스 제공을 준비 중이다.

교육부는 시도부교육감들에게 월요일 수업 및 행정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대응체계를 마련하고 시도교육청 전산실의 무정전 전원장치(UPS) 배터리 현황 및 화재 대응 방안을 점검하라고 요청했다.

b3@news1.kr